기사최종편집일 2024-04-25 06:32
연예

SM, 경영구조 개편…"이사회 독립성·투명성 강화" [공식입장]

기사입력 2023.01.15 19:56

이슬 기자


(엑스포츠뉴스 이슬 기자)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041510, 대표이사 이성수, 탁영준, 이하 에스엠)는 지난 13일 글로벌 상위 수준의 기업지배구조(Governance)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에스엠은 투명하고 전문성 높은 이사회 중심 경영구조로 개편하기 위하여, 글로벌 유수의 자문기관들과 함께 글로벌 기업들의 이사회 구조를 검토하여, 에스엠에 최적화된 이사회 구조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기존 사외이사의 비중을 현행 25%에서 과반수로 대폭 확대하기로 하였다. 또한 현재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하고 있는 규정을 변경하여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함으로써,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사회 구성을 변경하였다.

현재 이사회의 구성은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사외 이사 수를 4명으로 하여 이사회 과반수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비중이 확대된 사외이사의 독립성과 전문성 검증을 한층 강화하기 위하여,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도입하기로 하였으며, 2023년 3월 선임 예정인 사외이사 추천은 2/3 이상 인원이 외부 인사로 구성된 “임시 사추위”를 발족하여 진행할 것이며, 금번 주총 이후에도 사외이사가 2/3 이상으로 구성된 “사추위”를 발족하여 지속적으로 사외이사 선임의 독립성과 전문성 검증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사회의 권한과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ESG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등 이사회 산하 각 분야별 전문 위원회를 3개 이상 도입하여 이사회의 전문성을 보다 세분화하여 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사외이사의 실질적인 경영 참여를 지원하고자 사외이사들이 외부 자문기관의 도움을 받고 그 비용을 회사가 지원하는 제도도 도입하기로 하였다.

이수만 프로듀서 및 관계회사 그리고 자회사들과의 모든 거래에 대해서는 총 구성원의 2/3 이상이 사외이사로 구성된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하여, 위원회의 면밀하고 투명한 검토를 통하여 보강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밖에도, 에스엠은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성 전문가, 해외 엔터산업 전문가 등도 적극 추천할 계획이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이슬 기자 dew89428@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