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12-30 06:29
연예

유재석 '대상'→김연경 '6관왕' 싹쓸이…논란 속 "이경이"·"나래 팀장" 이름 언급 (MBC 방송연예대상)[종합]

기사입력 2025.12.30 02:10 / 기사수정 2025.12.30 02:10

사진 = MBC 방송 화면
사진 = MBC 방송 화면


(엑스포츠뉴스 김수아 기자) '2025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9번째 대상이라는 유재석의 새로운 대기록과 6개의 상을 싹쓸이한 '신인감독 김연경'이 돋보였다.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2025 MBC 방송연예대상'이 열렸다. 방송인 전현무와 코미디언 장도연이 MC를 맡았으며, 올 한 해 MBC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의 즐거움을 책임진 예능인들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지난해 대상 수상자인 전현무를 시작으로 기안84, 장도연, 유재석, 김연경이 올해의 예능인상을 수상하며 대상 후보에 올랐다.

특히 이번 시상식에서는 기안84와 김연경, 유재석 세 후보가 대상을 노리겠다는 포부를 밝혀 더욱 눈길을 끌었다. 2023년 대상을 받았던 기안84의 재도전, 8번이라는 최다 수상 기록을 자체 경신하는 유재석, 이례적으로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노리는 김연경 중 대상은 유재석의 품에 안겼다.



앞서 49%의 확률과 함께 "본능적으로 중요한 순간에는 손에 땀이 좀 난다. 언뜻, 뭔가 좋은 느낌이 있을 수 있겠다"며 좋은 결과를 기대했던 유재석은 대상을 수상하자 "뭐라고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부모님부터 아내 나경은에게 먼저 감사를 전했다.

이어 '놀면 뭐하니?'의 제작진들과 스태프들을 한 명 한 명 언급한 유재석은 "우리 하하와 우재까지 '놀면 뭐하니?'를 함께해주는 두 동생에게도 진심으로 고맙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 올해까지 함께하다가 아쉽게 하차한 진주, 미주, 그리고 또 이경이까지 너무 고생했고 고맙다는 얘기를 꼭 좀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 전현무의 대상부터 올해의 프로그램상, 최우수상 등 축제였던 간판 예능 '나 혼자 산다'는 박나래와 키의 연이은 논란과 하차 속 지난해와 비교되는 아쉬운 성적을 기록했다.



가장 먼저 올해의 예능인상을 받은 전현무는 "시상식을 진행하면서 이렇게 무겁고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참석한 건 처음인 것 같다"며 "저를 포함해서 기대에 못 미친 모습을 보여드린 것 같아서 사실 이 상이 마냥 기쁘게만 느껴지지는 않다"라고 박나래와 키의 논란, 자신의 링거 의혹 등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했다. 

기안84 역시 평소와 다르게 "이번에는 말을 조심스럽게 하게 되네요. 또 '나 혼자 산다' 작가님, PD님 고생이 많으시다"라고 말했다.

반면 '구해줘! 홈즈'로 데뷔 30주년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숙은 "나래 팀장님"이라며 유일하게 활동 중단 상태인 박나래를 언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올해 엄청난 화제성과 인기로 무려 6관왕을 차지한 '신인감독 김연경'의 활약이 가장 눈에 띄었다. 신인상을 수상한 김연경은 많은 시청자들의 바람처럼 대상 후보에 올랐고,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베스트 커플상, 베스트 팀워크상, 핫이슈상을 싹쓸이했다. 



비록 신인상과 대상의 동시 수상에는 실패했으나 6번이나 무대에 오른 김연경은 "사실 방송인이 아닌데 신인상을 받게 된 걸 보니, 앞으로 방송도 틈틈이 하라는 말씀인 것 같다"는 수상소감을 전해 오는 2026년 활약의 기대감을 높였다. 

다음은 '2025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 유재석
▲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신인감독 김연경
▲ 올해의 예능인상 = 전현무, 기안84, 장도연, 김연경
▲ 최우수상 여자 = 김숙(구해줘! 홈즈)
▲ 최우수상 남자 = 유세윤(라디오스타)
▲ 최우수상 라디오 부문 = 테이(굿모닝FM 테이입니다)
▲ 우수상 남자 = 구성환(나 혼자 산다), 덱스(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 우수상 여자 = 신봉선(복면가왕)
▲ 우수상 라디오 부문 = 김일중(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이상순(완벽한 하루 이상순입니다)
▲ 공로상 = 고(故) 전유성
▲ 특별상 = 복면가왕
▲ 프로듀서 MC상 = 붐(푹 쉬면 다행이야)
▲ 프로듀서 특별상 = 이윤석(복면가왕)
▲ 베스트 커플상 = 김연경, 인쿠시(신인감독 김연경)
▲ 베스트 팀워크상 = 신인감독 김연경 
▲ 멀티플레이어상 = 민호(나 혼자 산다)
▲ 인기상 남자 = 박지현(나 혼자 산다)
▲ 인기상 여자 = 쯔양(전지적 참견 시점)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남자 = 이시언(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여자 = 옥자연(나 혼자 산다)
▲ 올해의 작가상 = 노민선(놀면 뭐하니?) 
▲ 핫이슈상 = 승관(신인감독 김연경)
▲ 특별상 시사·교양 부문 = 김호영-김아영(심야괴담회 시즌5), 김동완(오늘N)
▲ 특별상 라디오 부문 = (주)스토리피크, 권순표(권순표의 뉴스 하이킥) 
▲ 올해의 작가상 시사·교양 부문 = 이소영-박고은(손석희의 질문들3)
▲ 올해의 작가상 라디오 부문 = 인수진(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 MC상 시사·교양 부문 = 서인(실화탐사대)
▲ 신인상 남자 = 최홍만(전지적 참견 시점)
▲ 신인상 여자 = 김연경(신인감독 김연경)
▲ 신인상 라디오 부문 = 에릭(IDOL RADIO 시즌4)

사진 = MBC 방송 화면

김수아 기자 sakim4242@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