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8 19:14
연예

"가짜가 판치는 세상" 송은이, 성명서 발표…피싱 범죄해결 촉구[엑's 현장]

기사입력 2024.03.22 15:07 / 기사수정 2024.03.22 15:07



(엑스포츠뉴스 이예진 기자) 방송인 송은이가 유명인 사칭사기 범죄 해결을 위해 공동행동에 나섰다.

22일 오후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해결을 위한 모임(이하 '유사모')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송은이를 비롯해 김미경 강사, 황현희, 존리(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주진형(전 한화투자증권 대표), 한상준 변호사 (법무법인 대건)이 참석했다.

이날 유사모는 유명인을 사칭한 온라인 피싱 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플랫폼과 정부의 해결 노력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유명인들이 직접 겪고 있는 사칭 범죄의 피해 실태와 현재 온라인 플랫폼의 시스템 문제와 미온적 대처, 법 제도적 문제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미경 강사는 "최근 유명인을 사칭한 사기 범죄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횡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시작된 유명인 사칭 범죄는 전직 대통령 재벌. 총수 연예인 교수 유튜버 등을 가리지 않고 유명세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라며 심각성을 알렸다.

이어 "가장 큰 문제는 지하에서 암암리에 움직이는 줄만 알았던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이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 같은 공공연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유료 광고를 통해 공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처음보는 범죄 수법으로 인한 시민들의 혼란과 피해는 실로 엄청나다"고 전했다.

또한 "경찰청에 의하면 작년 9 12 월부터 월까지만 유명인 사칭 사기를 포함한 투자리딩방의 불법행위 피해 건수가 1 1200 천건이 넘고 피해액은 억을 넘어섰다고 1 하지만 실제 피해자들의 피해액 합계가 조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사건 담당 변호인의 의견도 있습니다"라고 전하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송은이는 "저는 (사칭)사진 한장으로 시작하게 됐다. 수도 없이 많은 분들이 '송은이씨아니죠?', '사칭하고 있는 것 같아요'라고 많은 사용자들이 제보를 해주고 있다. 피해라면 피해이지만 많은 연예인들이 공감해 주신 건 하나다"라며 "많은 대중, 팬들이 모여있는 공간인데 그 공간을 통해서 내가 사랑하는 팬들이 피해를 입고 있기 떄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돈, 암보험 사기, 피싱 범죄에 쏟아버리는 피해가 많다는 것이 연예인으로서 가만히 앉아서 있을 수 없었다. 우리가 목소리를 내야 할 때가 지금이 아닌가 싶었다.

많은 분들이 동참을 해주셨다. 페이크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진짜는 무엇인가 의심하는 세상이 깊게 올 거라는 두려움 때문이기도 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겪는 건 금전적과 다른 피해일 수도 있지만 온 국민적인 관심, 시스템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딥페이크를 신기하게만 바라볼 게 아니라 나쁜 범죄로도 이용되는 끔찍하고 나쁘구나 나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더 큰 피해가 없어으면 좋겠고, 이러한 범죄에 눈물 흘리는 일이 없도록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이예진 기자

이예진 기자 leeyj0124@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