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12-05 21:58
연예

"여전히 힙합은 안 멋져" 저스디스, '쇼미12' 시작부터 이찬혁 디스했다 '역풍' [엑's 이슈]

기사입력 2025.08.27 15:19



(엑스포츠뉴스 이창규 기자) 래퍼 저스디스가 악뮤(AKMU) 이찬혁을 디스하는 랩을 선보였다가 역풍을 맞았다.

지난 26일 Mnet '쇼미더머니12' 측은 저스디스가 선보인 'VVS 2025 REMIX' 사이퍼 영상을 게재했다.

래퍼 공개 모집을 알리는 해당 사이퍼에서 저스디스는 "힙합이 망했어? 그럼 꺼져 / 사랑으로 시작한 누군가에게 이건 종교 / The Weeknd 하위호환 우라까이 파쿠리 / Jokes on you 난 웃음꽃 펴 무라카미 / 넌 베낀 거 숨기고 난 벗겨 새 옷"이라는 가사를 선보였다.



그런데 최근 몇 년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찬혁의 정규 1집 'ERROR'가 캐나다의 싱어송라이터 위켄드를 따라한 것 같다는 반응이 있었던데다, 이찬혁이 직접 해당 앨범에서 위켄드의 음악과 콘셉트를 오마주했다고 밝혔던 탓에 저스디스가 이찬혁을 디스한 게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더불어 이찬혁은 '쇼미더머니10' 세이파이널 무대 당시 머드 더 스튜던트의 '불협화음'에 동생인 이수현과 함께 피처링으로 참여했는데, 자신의 파트에서 '어느 새부터 힙합은 안 멋져 / 이건 하나의 유행 혹은 TV쇼 / 쇼미더머니가 세상을 망치는 중이야' 등의 가사를 선보여 신선한 충격을 안겼던 터라 저스디스가 디스한 주인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저스디스의 디스에 대한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이찬혁이 당시 언급했던 건 힙합 자체가 아니라, 최근 세태를 꼬집었던 것인데 힙합 자체가 멋지지 않다는 것에만 꽂혀 디스를 했다는 반응이 많다.

이에 네티즌들은 "왜 안 멋진지 또 증명 중", "이찬혁 그냥 국힙의 신", "그 몇줄 때문에 몇년이 지나서도 이렇게 부들대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저스디스의 군 복무 문제를 두고 꼬집기도 했다. 이찬혁은 2017년 21세의 나이에 해병대에 자원입대해 만기전역했으나, 저스디스는 병역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

이에 대해서도 네티즌들은 "왜 군대도 안 가놓고 센척하면서 가오부리냐", "노래들은 다 총질해본 느낌인데 왜 면제가 그렇게 많냐", "이찬혁은 군가까지 만들었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저스디스는 '쇼미더머니777'부터 '쇼미더머니11'까지 피처링 혹은 프로듀서로 참가해온 바 있다.

사진= 엑스포츠뉴스DB, Mnet 유튜브 캡처, '쇼미더머니' 방송 캡처

이창규 기자 skywalkerle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