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17 22:30
연예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 현대 미술 거장이 남긴 위대한 기록들

기사입력 2020.11.09 17:48 / 기사수정 2020.11.20 00:59


[엑스포츠뉴스 김유진 기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 쿠사마 야요이의 이야기를 최초로 만날 수 있는 영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감독 헤더 렌즈)가 12월 개봉을 확정하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쿠사마 야요이가 남긴 놀라운 기록들이 예비 관객들의 호기심을 높이고 있다.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는 독보적인 작품 세계로 차별과 편견을 깨고 여성 작가 최초, 최고의 자리에 오른 현대 미술의 살아있는 거장 쿠사마 야요이의 마법 같은 작품 세계를 그린 영화.

쿠사마 야요이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 여성 아티스트 역대 경매 낙찰가 1위,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작품이 판매된 유일한 작가, 세계 최다 관람객 동원, 2016년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등에 이름을 올린 현대 미술의 거장이다.

동양인이자 여성으로 서양 남성 작가 위주의 미술계에서 자신만의 독보적인 작품 세계를 펼쳐 보이며 꿋꿋하게 자신의 세계를 개척해온 쿠사마 야요이는 살아있는 현대 미술의 거장으로 불리기까지 동양인 여성으로 수없이 많은 차별, 그리고 편견과 싸워야 했다.

이후 1989년 뉴욕 국제 현대 미술센터에서 개최된 '쿠사마 야요이: 회고전'을 통해 그 노력의 결실을 맺었다.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은 회고전을 통해 재평가 받기 시작했고, 뉴욕을 넘어 프랑스, 덴마크, 빈, 일본, 그리고 국내 유수 미술관에서 순회전을 열며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다.

당시 'The Art'가 선정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은 작가로 이름을 올린 쿠사마 야요이는 13-14년도 대구미술관에서 진행된 개인전에서는 무려 33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으며 전국적으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또 본태박물관, 석파정,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등 국내 곳곳에 쿠사마 야요이의 대표작인 '호박', '무한 거울의 방'이 설치돼 있어 국내에서도 대중이 사랑하는 아티스트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자국에서는 쿠사마 야요이 미술관까지 개관하며 그 누구보다 사랑과 존경을 받는 거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쿠사마 야요이는 미술계뿐 아니라 패션계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지난 2016년에 진행한 루이비통과의 콜라보 프로젝트는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며 명품 시장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쿠사마 야요이의 독보적인 스타일과 어우러진 루이비통 컬렉션은 국내외 유명 스타들은 물론 일반 대중에게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다시 한번 쿠사마 야요이 작품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또한 같은 해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며 세계적인 명성을 더욱 확고히 했다.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하는 아티스트인 만큼 쿠사마 야요이는 미술시장에서도 유일무이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바로 여성 아티스트 역대 경매 낙찰가 1위 타이틀을 놓치지 않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예술가, 그리고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작품이 판매되는 유일한 작가로 활약하고 있는 것.

쿠사마 야요이는 최근 3분기 국내 미술품 경매에서도 낙찰가 약 34억으로 여성 아티스트 중 1위를 차지하며 여전히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록 경신은 계속될 전망이다.

쿠사마 야요이의 활발한 행보는 현대 미술의 발전과 대중화에 기여하였고 외무부장관표창, 교육부장관 예술장려상, 프랑스 예술문화훈장 등을 수상하며 자국은 물론 해외에서까지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처럼 고유의 작품 세계로 편견과 차별을 딛고 현대 미술의 새로운 흐름을 만든 거장 쿠사마 야요이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로 다시 한번 대중들의 마음에 각인되며 미술계, 패션계를 넘어 영화계까지 유의미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는 12월 개봉한다.

slowlife@xportsnews.com / 사진 = 오드(AUD)

김유진 기자 slowlif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