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6-01-14 11:01
연예

'4평 외톨이' 김상훈 "손종원, 나의 아이돌…조화로운 아름다움이 좋다" [엑's 인터뷰③]

기사입력 2026.01.14 07:12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4평 외톨이 김상훈 셰프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4평 외톨이 김상훈 셰프


(엑스포츠뉴스 윤현지 기자)(인터뷰②에서 계속) '흑백요리사2' 4평 외톨이 김상훈 셰프가 손종원 셰프를 향한 팬심을 고백하며 앞으로의 목표를 전했다.

최근 엑스포츠뉴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이하 '흑백요리사2')의 4평 외톨이 김상훈 셰프와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2라운드인 1대1 흑백 대전에서 손종원 셰프에게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손종원이 쓰리스타킬러를 선택하면서 아쉽게도 대결이 성사되지 않았다. 당시 방송에서 손종원의 팬임을 고백하며 도전 이유를 밝혔는데, 지금도 여전한 팬심을 드러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그는 "손종원 셰프님이 방송 출연 하기전부터 늘 저의 아이돌이었다. 우상이었다"라며 "이타닉 가든을 갈 때마다 설레는 마음으로 갔다. 그곳의 음식은 정성스러움이 더 느껴지는 것 같아서 아름다운 것 같다"며 '찐팬'을 인증하기도 했다. 

아쉽게도 방송 후에 더 많은 대화를 나눠보지 못했다는 김상훈은 "밑에서 제가 요리할 때 위에서 지켜봐 주신 것 같아서 그것만으로도 좋다"라며 "곧 또 이타닉 가든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4평 외톨이 김상훈 셰프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4평 외톨이 김상훈 셰프


김상훈 셰프는 '독도 16도'의 상호명에 대해 "독도는 당연히 대한민국 땅이지만, 설명을 해보라고 하면 구체적으로 말하기 쉽지 않지 않나. 근데 독도가 여러 가지 자원이 있고 좋다는 건 다들 안다. 한국 술도 마찬가지라고 느꼈다. 잘 모르지만 좋다는 걸 알리고 싶어서 한국 술집을 하게 되면 독도를 넣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우리의 것을 추구하는 사람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봤으면 좋겠더라. '16도'는 온도를 의미하는데, 16도는 해가 들면 참 따뜻하고 좋은 온도다"라고 덧붙였다.

'내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한 음식을 내보이고 싶다'고 말한 김상훈 셰프. 그가 생각하는 '맛있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뭘까. 

그는 "전체적인 조화로움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며 "단맛,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 여러 가지 맛들이 있지 않나. 맛의 조화로움도 있지만 서비스됐을 때 그 온도라든지 음식의 양, 주재료와 부재료 간의 조합도 전체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독도 16도'의 주안상
'독도 16도'의 주안상


1라운드 당시 맛만큼이나 아름다운 플레이팅으로 '정갈하다', '예쁘다'라는 호평을 받기도 한 그. 그는 "공예를 좋아한다"며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은 기술을 바탕으로 그 사람만의 개성이 들어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름다운 그릇을 볼 때마다 더 정성스러운 음식을 하고 싶어지고, 제가 하는 음식이 특별하거나 화려하지는 않지만 그릇이 보이는 음식은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한식은 좋은 그릇에 담길 수 없는 것일까, 한국의 술은 좋은 잔에 담길 수 없는가 하는 생각이 열등감처럼 있었다. 그래서 기물이 모두 한국의 작가들 것이라면 아름답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플레이팅까지 김상훈 셰프가 선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님을 적게 받더라도 최고의 서비스, 더 좋은 식재료, 조화로운 기물을 통해 음식을 선보이고자 하는 김상훈 셰프. 그는 방송 출연 이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의 한 상을 손님에게 올리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김상훈 셰프는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가게 찾아주시는 손님에게 진심을 담은 서비스를 하는 것 말고는 없다"며 "감사한 마음으로 차분하게 잘 준비하고 맞이하겠다"라고 한 명 한 명 손님에게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사진=넷플릭스, 독도 16도 SNS

윤현지 기자 yhj@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