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용산, 오승현 기자) 이병헌과 유아인이 '바둑 레전드' 사제지간으로 변신, 소리없이 피 튀기는 '승부'로 돌아온다.
7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승부'(감독 김형주)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김형주 감독을 비롯해 배우 이병헌, 고창석, 현봉식, 문정희, 조우진이 참석했다.
'승부'는 대한민국 최고의 바둑 레전드 조훈현(이병헌)이 제자 이창호(유아인)와의 대결에서 패한 후 타고난 승부사 기질로 다시 한번 정상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는다.
파격적인 가르마 스타일링으로 조훈현 국수와 높은 싱크로율을 보여준 이병헌은 "제가 연기한 게 실존 인물이다. 가르마가 2대8이 아니라 10대 0이라도 했을 거다. 관객들이 몰입하는 게 가장 큰 목표다. 큰 문제가 아니었다"라며 스타일 변신 소감을 전했다.
이에 조우진은 "여전히 미친 연기력을 과시하시더라. 10대 0 가르마도 궁금해진다. 이병헌에 대한 리스펙도 있고 바둑이라는 승부사의 세계에 발을 들인다는 기대가 있었다. 또 감독의 우직함이 있는 작품이라고 느꼈다"며 '승부'에 망설임 없이 참여한 이유를 전했다.
고창석 또한 "이병헌의 연기 가까이서 보는 게 처음이다. 어릴 때부터 팬이기도 했다. 저는 조훈현 국수 바둑 두는 걸 아버지와 봤다. 촬영장에선 이병헌의 모습 보단 그(조훈현 국수의) 모습을 보게 되더라. 어릴 때로 돌아가는 기분이다. 역시 이병헌이다"라며 작품에 대한 기대를 모았다.
이병헌은 "조훈현은 제가 따로 이야기할 필요 없을 만큼 바둑 레전드다. 우리나라 세계 최초 우승이라는 역사적 기록을 가진 분이다. 저도 조훈현 국수를 촬영하기 전 뵙고 여러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런 분이 있기에 이런 역사를 쓰셨다는 생각이 들 만큼 굉장히 승부욕이나 본인의 생각에 배울 점이 많은 분이었다"라며 실존 인물을 직접 만난 일화를 전했다.
문정희는 그런 이병헌의 아내로 출연한다. 그는 "이병헌을 처음 만났는데 선배니까 어렵더라. 어색하게 인사를 했는데 촬영에 들어가면 부부니까 가까이 가야했다. 근데 (이병헌이) 편하게 대해주시더라. 그런 것에 마음이 녹았다"고 전했다.
이어 "슛이 들어갔을 때 훨씬 마음이 편하고 컷 하면 좀 부담스럽다"고 밝혀 웃음을 자아낸 문정희는 "그렇게 왕래하다보니 그래도 마음으로서 힐링을 받았다"며 '승부'에 대한 애정을 내비쳤다.
문정희는 "두 국수의 소리가 들린다. 전쟁같기도 하다. 집안의 모든 소리를 들으며 조율하는 신들이 있다. 돌 소리가 그렇게 무서운 줄 몰랐다"며 유아인과 이병헌의 연기에 대한 기대를 더했다.
김형주 감독은 "전 연출을 했다기보단 그냥 앉아서 감상한 적이 많았다. 생각과 기대 이상이었다. 바둑 소재가 정적임에도 피 튀기는 창과 칼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어 행복했다"며 배우들의 열연에 뿌듯함을 표했다.
'승부'는 마약 투약으로 논란이 된 유아인의 첫 스크린 복귀작으로 화제가 됐다.
유아인은 2020년 9월부터 2023년 1월까지 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를 181회 투약한 혐의와 2021년 5월부터 2022년까지 타인 명의로 수면제를 불법 처방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승부'의 극장 개봉 확정 후, 예고편과 캐릭터 포스터에서는 유아인의 모습이 편집된 채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김형주 감독은 "예고편이나 홍보물 같은 경우에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고려했다. 본편같은 경우에는 이야기 구조나 기획 의도상에 비춰볼 때, 편집하면 이야기 성립이 안 될 거 같았다"고 털어놨다.
이어 김 감독은 "이야기의 무게추가 조훈현이라는 캐릭터에 있지만 언급을 서로 안하고 진행시키기엔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다. 영화가 공개되고 나면 그런 부분들을 납득하실 수 있을 거라 믿는다"며 유아인의 출연에 대해 언급했다.
또한 "감독 입장에선 영화가 세상에 나오기 전 의도치 않은 상처를 입었는데 제가 거기에 생채기를 내고 싶진 않은 마음이었다. 극장 찾아준 관객에게 애초의 의도대로 보여드리는 게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승부'는 26일 개봉한다.
사진= 엑스포츠뉴스 박지영 기자, 바이포엠스튜디오
오승현 기자 ohsh1113@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