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9 06:57
스포츠

류중일호 매너 극찬한 日 언론 "스포츠맨십 느껴졌다"

기사입력 2023.11.21 16:00



(엑스포츠뉴스 김지수 기자) 일본 언론이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APBC) 결승전 종료 후 한국 야구대표팀이 보여준 스포츠맨십을 호평했다. 그라운드 위에서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승복하는 모습을 치켜세웠다.

일본 매체 '더 앤서(THE ANSWER)'는 21일 사무라이 재팬에게 패한 한국 야구 대표팀의 경기 후 행동에 대한 일본 내 여론을 소개했다.

'더 앤서'는 "APBC 2023 결승에서 일본의 2회 연속 우승이 결정되고 한국 벤치는 아쉬움으로 가득 찼다"며 "이때 류중일 한국 감독 뒤에서 박수를 치는 사람의 모습이 영상에 담겼다. 일본 SNS는 이 장면을 두고 '스포츠맨십을 느낀다' 등의 반응이 많았다"고 소개했다. 

류중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 야구 국가대표팀은 지난 19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APBC 2023 결승에서 일본에 3-4로 석패했다. 2017년 초대 대회에 이어 일본의 벽을 넘지 못하고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하지만 게임 내용은 충분히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었다. 한국의 결승전 선발투수 곽빈(두산 베어스)은  5이닝 5피안타 1피홈런 3사사구 6탈삼진 1실점으로 막아내는 호투를 펼쳤다. 

곽빈은 최고구속 152km를 찍은 위력적인 직구와 낙차 큰 커브로 일본 타선을 효과적으로 막아냈다. 5회말 2사 후 일본 4번타자 마키 슈고에게 허용한 솔로 홈런이 유일한 옥에 티였다.

적시타가 하나 뿐이었던 게 아쉬웠지만 타선도 일본 투수들을 상대로 선전했다. 4번타자 노시환(한화 이글스)은 0-0으로 팽팽히 맞선 3회초 1사 1·2루에서 일본 선발투수 이마이 타츠야에게 2타점 2루타를 때려내 한국에 2-0 리드를 안겼다.

한국은 이후 6회말 바뀐 투수 최승용(두산 베어스)이 동점을 허용했지만 뒤이어 등판한 불펜 투수들이 9회까지 추가 실점을 막았다. 연장 승부치기에서는 10회초 2사 3루에서 윤동희(롯데 자이언츠)의 적시타로 3-2로 다시 앞서가며 APBC 우승의 희망을 키웠다.

그러나 한국은 마지막 고비를 넘기지 못했다. 10회말 승부치기 상황에서 투입된 마무리 정해영(KIA 타이거즈)이 1사 만루에서 동점 희생 플라이, 2사 만루에서 끝내기 안타를 맞으면서 APBC 2023은 일본의 우승으로 막을 내렸다.



한국은 비록 APBC 우승은 다음 대회를 기약해야 했지만 일본과 예선전에서 1-2로 접전을 펼친 데 이어 결승전에서도 대등하게 싸웠다. 젊은 선수들이 값진 경험을 쌓았고 이를 발판으로 내년 프리미어12, 2026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8 LA 올림픽 등을 준비할 수 있게 됐다.

한국은 뼈아픈 역전패의 아픔 속에서도 끝까지 품위를 잃지 않았다. 일본도 명승부를 펼친 한국 선수들을 향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예우를 다했다.

'더 앤서'는 "APBC 결승전 시상식이 끝난 이후 한국과 일본 대표팀의 교류도 눈길을 끌었다"며 "준우승을 차지한 한국 선수들이 벤치로 물러나려 할 때 일본 선수들은 박수를 보냈다. 한국 선수들도 이에 반응해 모자를 벗고 고개를 숙였다. 일본 선수들도 똑같이 행동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선수들은 3루 쪽 더그아웃 앞으로 나와 도열해 관중들에게 인사했다. 팬들도 한국 선수들의 훌륭한 플레이에 큰 박수를 보냈다"며 "한일전은 많은 관심을 불러 모은다. 야구에서는 치열한 접전과 투지 넘치는 플레이로 게임을 치렀던 역사가 있지만 이번 APBC에서 나타난 스포츠 맨십에 팬들의 찬사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APBC 2023에 출전했던 한국 야구 대표팀은 지난 20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류중일 감독은 이 자리에서 "이 대회는 어린 선수들의 기량 향상, 경험을 위해 만든 것이다. 금메달을 땄다면 좋았겠지만, 일본전 2경기를 통해 선수들에게 자신감이 생긴 것은 소득이다"라고 돌아봤다.

다만 "(APBC 결승에선) 한일전이라 선수들이 긴장하지 않았나 싶다. 상대 선발투수, 타자, 마무리투수 등과 기량 면에서 차이가 컸다. 우리 선수들도 열심히 했고 잘한 부분도 있다. 일본과 상대했기 때문에 자신감이 많이 올라왔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만족해선 안 된다"고 선수들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지수 기자 jisoo@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