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4 01:47
연예

윤시윤→안성기 뭉친 '탄생', 종교 영화 한계 넘어 극영화로 성공할까 [종합]

기사입력 2021.11.11 17:12


(엑스포츠뉴스 이창규 기자) 김대건 신부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탄생'이 첫 출발을 알렸다.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영화 '탄생'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배우 윤시윤, 이호원, 안성기, 이문식, 정유미, 송지연, 임현수, 하경, 박지훈, 자문위원 김홍신 작가, 투자자 남상원 회장, 제작자 박곡지 대표, 박흥식 감독 등이 참석했다. 염수정 추기경,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이용훈 주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황명선 논산시장(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등의 내빈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탄생'은 청년 김대건이 성 김대건 안드레아로 탄생하고 또 안타깝게 순교하는 과정을 최초로 그리는 작품이다. 

이날 박흥식 감독은 '탄생'에 대해서 "천주교 소재이지만 재미를 갖춘 상업 극영화"라며 "그동안 김대건 신부님에 대해 종교인이란 이유로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것 같다. 김대건 신부님은 조선인 중 처음으로 체계적인 서양 교육을 받은 사람이다. 바다와 육지를 종횡무진 누빈 선각자로서 조선의 근대를 어떻게 열어젖혔는지 흥미진진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주인공 김대건 역을 맡은 윤시윤은 "200년 전의 신앙과 시대를 앞서갔던,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내걸었던 인물을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작품 자체를 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영광이었다. 고민할 것 없이 시작할 수밖에 없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다"며 "이러한 인물을 연기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행운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광이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을 거 같다. 실제인물이고, 200년 전의 위대한 삶을 보여드려야하는 입장이라 큰 책임감을 갖고 준비 중"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신학생 최양업 역을 맡은 이호원은 "사실 저는 무교다. 그래서 처음 대본을 받고 어떻게 천주교를 위해 이렇게 많은 분들이 희생했는지 와닿지가 않았다"면서도 "그래서 더 이 작품을 하고 싶고, 궁금해졌다"고 말했다. 작품을 위해서 최근 꾸준히 매주 성당을 찾는다고 밝힌 그는 "신앙뿐 아니라 평등이란 개념이 없던 조선시대에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는 사상 자체가 큰 충격이었을 거 같다"고 덧붙였다.

김대건을 비롯한 세 신학생을 교육한 역관 유진길 역을 맡은 안성기는 반대로 천주교 신자여서 출연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봤을 때 너무 좋았다. 이건 해야겠구나 싶었다"면서 "젊은 배우들은 처음 본 사람들"이라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이어 "그래서 어떤 느낌인지 잘 모르겠지만 현장에서 즐겁게 행복하게 촬영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최방제 역의 임현수는 "김대건 신부님과 최양업 신부님과 함께 마카오로 신학 교육을 받으러 유학을 가는 유학생이다. 두 사람 못지 않은 열정을 가진 인물이다. 어떠한 계기로 두 사람에게 신부의 길을 더 열심히 걷게 해주는 계기를 주는 인물"이라고 캐릭터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대선배 안성기와 함께 연기하게 된 것에 대해 "이런 자리라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평소에도 안성기 선생님을 정말 존경했다. 그래서 이렇게 선배님과 함께 연기할 수 있게 돼 너무나 기대된다"며 "저를 포함 젊은 배우들이 많은데 진심으로 연기하고, 준비하고 있어서 정말 잘 촬영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영화 '탄생'은 11월 말 크랭크인 예정이다.

사진= 라파엘픽쳐스

이창규 기자 skywalkerle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