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6-16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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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리뷰] 조정은, '엘리자벳=옥주현' 공식 깼다

기사입력 2015.06.23 19:11 / 기사수정 2015.06.23 23:38

조재용 기자



[엑스포츠뉴스=조재용 기자] 지난 2013년 초연을 올린 '엘리자벳'은 옥주현의 진가를 확인시켜줬다. 옥주현이 곧 '엘리자벳'이었고, '옥엘리'라는 별명을 얻으며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하지만 조정은의 엘리자벳 또한 이에 뒤지지 않는 모습이었다.

'엘리자벳'은 '엘리자벳이 합스부르크 왕궁에 들어오면서 죽음을 데려왔다'는 오스트리아 민담을 모티브로 '죽음(토드)'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의인화 해 독특한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매혹적인 역사적 이야기에 판타지 요소가 각색되면서 불운한 시대를 산 엘리자벳과 '죽음'이라는 캐릭터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극은 엘리자벳의 여정을 따라가는 만큼 처녀 씨씨부터 화려한 황후, 쓸쓸한 중년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감정이 오간다. 조정은이 표현한 엘리자벳은 이러한 변화무쌍한 일대기에 최적화된 캐스팅이었다.

호기심 많고 자유분방한 씨씨는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다. 씨씨는 외줄에서 떨어지며 초월적인 존재인 '죽음'과 첫 대면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조정은이 만들어내는 깨알 웃음과 천진난만한 소녀는 꽤나 인상적이다. 이후 조정은은 대공비 소피와의 갈등과 남편과의 관계, 아들을 향한 모성애, 중년의 쓸쓸함까지 많은 심적 변화를 겪지만, 어느 포지션에도 척척 자신의 몫을 해낸다.



특히 '엘리자벳'을 대표하는 넘버 '나는 나만의 것'에서의 조정은은 감동 그 자체다. 조정은은 청아한 음색과 풍부한 성량을 바탕으로 폭발적이면서 깨끗한 고음처리로 깊은 여운을 남긴다. 또한 자유를 갈망하는 자신의 울분을 담아 비명을 지르듯 처리하는 하이라이트는 그가 처한 현실의 무게를 고스란히 관객에게 전달하며 객석을 감동케 한다.

조정은 이외에도 루케니 이지훈의 성장도 눈에 띈다. 그는 한층 성숙해진 보컬과 특유의 능청스런 연기에 광기와 고독을 자신의 색깔로 재해석했고, 해설자로서의 대사 전달도 합격점을 줄 만하다. 그는 극강의 고음을 뿜어내는 넘버 '밀크'와 흥겨운 분위기의 '키치'에서도 그 묘미를 만끽하게 한다.

하지만 데뷔작에 나선 '죽음' 역할에 세븐은 조금 아쉽다. 세븐은 엘리자벳을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죽음'의 신비로운 분위기와 가수 시절부터 다져진 무대 장악력으로 극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하지만 가요식 창법이 다소 튀는 느낌을 주며, 폭발적인 고음과 저음에서의 대사전달 모두 그다지 인상적이지 못하다. 또한 '죽음'의 천사들과 펼치는 넘버 '마지막 춤'과 루돌프와 비극적 운명을 공유하는 '그림자는 깊어지고'는 '죽음'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넘버지만 완벽한 자기시간을 가져가지 못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한편 뮤지컬 '엘리자벳'은 6월13일 개막해 9월6일까지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된다.

조재용 기자 jaeyong2419@xportsnews.com

[사진= 엘리자벳 ⓒ EMK 뮤지컬 컴퍼니]



조재용 기자 jaeyong2419@xports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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