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12-17 19:36
게임

'2025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 개최…T1 올해의 팀 등극

기사입력 2025.12.17 09:00

이정범 기자


(엑스포츠뉴스 이정범 기자) '2025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이 열렸다.

16일 한국e스포츠협회는 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25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을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서울 마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헌액식은 2025년 한 해 동안 국내외 이스포츠 대회에서 활약한 선수들의 헌액을 축하하고, 이스포츠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헌액식에는 선수와 이스포츠 관계자 포함 50여 명이 참석했다.

현역 선수 중 선정 기준을 충족한 선수를 등재하는 '히어로즈’에는 10개 종목 26명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먼저 'FC 온라인'에서는 'wonder08’ 고원재, 'RILLA’ 박세영, 'Crong’ 황세종, 'Chase’ 권창환이 선정됐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Duro’ 주민규, 'PerfecT’ 이승민, 'Peter’ 정윤수가 포함됐다. '발로란트'에서는 'freeing’ 노하준, 'HYUNMIN’ 송현민, 'Sylvan’ 고영섭, 'carpe’ 이재혁, 'iZu’ 함우주, 'Ash’ 하현철이 이름을 올렸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Gyumin’ 심규민, 'DIEL’ 김진현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서는 'chpz’ 정유찬, 'NolBu’ 송수안, 'XZY’ 김준하, 'SOEZ’ 송호진, 'HYUNBIN’ 전현빈이 선정됐다.

이 외에도 '서든어택' 이원상, '스트리트 파이터6'의'LeShar’ 신문섭, '이터널 리턴'의 'OneCircle’ 한동규와 'Romatic’ 한준희, '철권'의 'Mulgold’ 한재균, '하스스톤'의 'gyu’ 박민규가 히어로즈에 등재됐다.

한 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 가운데 팬 투표로 선정되는 '스타즈'도 발표했다. 올해 팬 투표에는 총 68,819명이 참여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5배 증가한 수치다.


투표 결과, '리그 오브 레전드'의 'Keria’ 류민석, 'Oner’ 문현준, 'Faker’ 이상혁, '철권'의 'Knee’ 배재민, 'ULSAN’ 임수훈, 'FC 온라인'의 'wonder08’ 고원재가 선정됐다. 이들은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스타즈 존에 1년간 전시된다. 

헌액식에 이어 열린 '이스포츠인의 밤’에서는 올해의 종목상, 올해의 팀상, 공로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수상자가 발표됐다.


올해의 이스포츠 종목상은 넥슨 코리아의 'FC 온라인'이 받았다. 'FC 온라인'은 'ek리그 챔피언십'을 'FSL'로 개편해 대회의 규모와 위상을 확대했다. 더불어 프랜차이즈, 샐러리캡 제도 도입, 퓨처스 리그 운영을 통해 공정한 경쟁 환경과 이스포츠 생태계의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넥슨 코리아 최인기 FC마케팅1팀 팀장은 "'FSL'에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 팬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리그 개편이라는 도전에 함께해 주신 8개 프로팀과 선수, 그리고 리그 운영을 지원해 준 SOOP과 협회 등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올해의 이스포츠 팀상은 'LoL 월드 챔피언십’ 3회 연속 우승을 기록한 T1이 받았다. T1은 '발로란트', '리그 오브 레전드', 'FC 온라인', '철권', '배틀그라운드' 등 다양한 종목에서 성과를 내며 지난해에 이어 팀상의 주인공이 됐다.

대리 수상한 T1 '카르페’ 이재혁은 "올해의 팀상 수상은 '리그 오브 레전드'와 '발로란트' 등 다양한 종목에서 선수들이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며, "대단히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공로상은 서울대학교 김기한 교수가 받았다. 김기한 교수는 스포츠경영학자로서 이스포츠 관련 학술 연구와 저술, 대중 강연과 학술 발표 활동을 통해 사회적 인식 제고와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김기한 교수는 "큰 상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그동안의 노력을 높이 평가해 주신 것 같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정부와 협회 그리고 지자체 및 전문가들과 함께 이스포츠 발전을 위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25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은 협회 공식 유튜브, 치지직, SOOP을 통해 다시 시청할 수 있다.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자 선정 기준은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스포츠 전시관으로, 2018년 8월 개관했다. 이곳은 이스포츠 관련 자료를 수집·보관·연구·전시하며 대한민국 이스포츠의 업적과 위상을 알리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에는 올해 신규 등재된 스타즈 6명과 히어로즈 26명을 포함해 스타즈 48명, 히어로즈 310명, 아너스 16명이 헌액돼 있다.

사진 = 한국e스포츠협회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