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6 17:32

에볼라 바이러스 '시험단계' 치료제…3만명분 필요

기사입력 2014.08.21 11:26 / 기사수정 2014.08.21 11:30

박지윤 기자
에볼라 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 보건 당국이 비상에 걸렸다. ⓒAFPBBNews = News1
에볼라 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 보건 당국이 비상에 걸렸다. ⓒAFPBBNews = News1


▲에볼라 바이러스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감염자들을 치료하려면 최대 3만명분의 치료제와 백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대 전염병학자 올리버 브래디 박사는 과학저널 '네이처' 기고문에서 에볼라 확산 현황을 검토한 결과 사용 가능한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의 비축량이 필요한 양에 크게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공급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브래디 박사는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자들을 치료하고 백신을 투여해 확산을 막으려면 최대 3만명 분의 치료제와 백신이 필요한 상황이다"라며 "이는 과거 에볼라 발병 사례보다도 규모가 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추정치는 에볼라가 농촌에서 도시 지역으로 확산하면서 감염자들이 더 많은 사람과 접촉할 가능성이 커지면 더 증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2일 의료 윤리위원회를 열어 "에볼라 치료에 시험단계인 치료제·백신을 사용하는 것은 윤리적"이라며 사용을 허가했으나 사용 가능한 치료제·백신 비축량이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투여 우선순위 등을 놓고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인 에볼라 바이러스 환자 2명에게 투여돼 효과를 보여 관심을 끈 미국 맵바이오제약의 치료제 '지맵'(ZMapp)은 이미 재고가 바닥났으며 다른 시험단계 치료제·백신 역시 현재 비축량이 수백명 투여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박지윤 기자 jyp9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