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7 08:29
경제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가맹점 2년매출보장제 시행, 유망 고깃집 체인점으로 주목

기사입력 2019.07.24 13:41

김지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최근 외식창업 시장에서는 나날이 심화되는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난생처음 요식업창업에 뛰어든 초보 창업가들의 편의를 돕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창업 전 교육을 철저하게 진행하거나 본사에서 수시로 슈퍼바이저를 파견해 운영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등 프랜차이즈 사업 진행 중 발생하는 이슈사항들을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좋은 인지도를 심어주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과 실질적인 창업 지원을 통해 외식업창업 브랜드 저마다의 시스템과 경쟁력으로 불황을 이겨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 순위의 브랜드 중 대표적인 가맹점 창업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는 까다로운 기준을 통해 엄선한 고기를 습식 숙성이라는 차별화된 방식을 사용해 퀄리티 높은 고기 맛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고객 만족에 기인해 기업의 핵심 가치를 실현하고 체계화된 가맹점 운영 시스템을 갖춰 가맹점주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특히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는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최초 체인점의 가맹점 ‘2년매출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고기집창업 비용 등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업가들에게 주류회사를 통한 무이자 창업대출까지 지원하는 등 가맹점과 ‘상생’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어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을 찾는 예비사업가들은 물론 1인창업아이템이나 청년창업을 찾는 초보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또한 고기를 비롯한 모든 전용 용품을 팩 형태로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팩 시스템’을 도입해 고임금의 주방 인력을 최소화, 식당 및 음식점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나 타 업종에 종사하던 업종전환창업 자영업자도 큰 어려움 없이 최상의 삼겹살 맛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찾는 예비 사업가들에게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원팩시스템’은 빠른 테이블 회전율을 보이며 흔히 노동 시간 대비 수익이 낮다고 여겨지던 기존 고기창업의 고정관념을 타파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 숙달돼지는 실제 일 6시간의 핵심 시간 운영만으로 높은 매출을 얻고 있으며, 최근 국내 한 지점은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해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이러한 탄탄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맹사업 1년 만에 미국과 베트남, 태국 등 해외로 진출해 현재 국내외 40여 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지점에서도 오픈 후 1억 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했다. 최근 태국 방콕에 전략매장을 오픈해 동남아 시장 선점에 앞서는 등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물론 아무리 운영이 간편하더라도 까다로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맛’에 대한 경쟁력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치열한 외식업 창업 시장에서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가 될 수 없다. 이에 숙달돼지는 국내 고기집창업 브랜드 중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까다롭게 관리해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고 있다. 여기에 농장주와 농장 소재지, 도축 일자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100% 투명하게 공개하고, 고급 식재료인 안데스 소금과 다양한 장아찌 등 프리미엄 먹거리를 깔끔한 1인 1찬으로 제공해 맛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원천적으로는 원재료가 맛의 퀄리티를 좌우한다는 이념을 가지고 질 높은 원육을 선별하기 위해 전국 5천여 곳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 친환경 인증, 무항생제 사용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하는 한돈 농가 중 상위 0.5%의 약 10여 곳의 농가에서만 집중적으로 한돈의 돈육을 공급받고 있다. 이렇게 엄선한 한돈은 약 2주간의 습식 숙성(웻 에이징)을 거쳐 소고기 못지않은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가진 숙성 삼겹살로 거듭난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에게 단순히 맛있는 고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외식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인기 TV 프로그램 ‘식신로드3’의 출연진들은 숙달돼지의 고기에 대해 ‘인생 삼겹살’이라고 극찬했으며,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망고플레이트’에서는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30’ 1위로 선정됐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 숙달돼지에 대한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해외 고객들이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을 통해 ‘놀랍다’라는 후기를 남기는 것은 물론, ‘Eater LA’ 매체에서는 LA TOP BBQ 레스토랑으로 숙달돼지를 선정했으며 최근에는 300만 팔로워를 가진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 ‘국내 꼭 가봐야 할 삼겹살 맛집’으로 소개돼 요즘 핫한 음식의 유명 맛집으로 인기창업 브랜드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C급 상권이라 여겨지는 문래동에서 성공적으로 1호점을 창업한 경험에 창업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더해 신규창업은 물론 업종변경창업을 고려하는 가맹주와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자 다양한 노력들을 더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