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8 15:45
연예

'추적 60분' 세월호 침몰 집중 조명…"퇴선 매뉴얼 존재"

기사입력 2014.04.19 23:08 / 기사수정 2014.04.19 23:08

정희서 기자
'추적 60분'이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 KBS 제공
'추적 60분'이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 KBS 제공


▲ 세월호 침몰, '추적 60분'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추적 60분'이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19일 방송된 '추적60분'은 세월호 침몰 사건 생존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통해 침몰 당시의 진실을 재구성하고 비극적 참사의 원인을 추적했다.

여객선 침몰 후 이틀이 지나도록 아이의 소식을 알 수 없는 학부모들은 직접 민간 어선에 올랐다. 그런데 어선이 갑자기 무언가에 걸린 소리를 내며 제자리에서 맴돌았다. 엔진 두 개 중 하나가 고장 난 것이다. 동행한 제작진은 또 다른 희생을 막기 위해 예인선을 불러 팽목항으로 다시 돌아와야 했다.

강당에서 벽에 붙은 반별 학생 명단을 확인하던 부모들의 표정이 엇갈렸다. 구조자 이름에는 노란색 형광펜으로 덧칠이 되었다. 아직 자식의 행방을 알 수 없는 이들은 빈 교실을 보며 울었다. 7,8,9,10 반의 생존자는 모두 6명. 1반 생존자 19명의 1/3밖에 되지 않았다.

배의 왼쪽에 있었던 1반은 비교적 많은 학생들이 구조됐지만 배 오른쪽에 있었던 9반과 10반 학생들은 아직까지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추적60분'은 생존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통해 세월호 침몰 당시의 무서운 진실을 재구성했다. 세월호는 침몰 위기 신고 6분 전 뱃머리를 급하게 110도 정도 틀었다는 것이 결정적인 원인으로 제기됐다. 제작진은 전문가와 함께 침몰 현장을 찾았다. 그는 해저지형을 분석하며 세월호가 지나간 자리를 그대로 살펴봤다.

한편 청해진 해운 관계자는 "선박에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기본 매뉴얼 규정이 있어요. 그런 게 없이 올라갔다면 말이 안 되죠"는라고 밝혔다.

'추적 60분' 제작진은 청해진해운으로부터 당시 세월호의 퇴선 매뉴얼을 단독 입수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사고발생시 비상벨이 울려야 했다. 선장은 즉시 퇴선명령을 내리고 승무원은 선장의 명령에 따라 적절한 안내방송을 내보내야 했다.

그러나 휴식을 취하고 있던 선장은 사고발생 즉시 구조됐고, 선장이 떠나버린 배 안에서는 선내에 대기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는 방송이 나왔다. 세월호의 선장과 선원이 매뉴얼을 따랐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더 살 수 있었을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enter@xportsnews.com

정희서 기자 hee108@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