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30 05:05
스포츠

KFA 황보관 본부장 "클린스만 '경질'로 가닥…빠른 시일 내 결정" [현장인터뷰]

기사입력 2024.02.15 16:59 / 기사수정 2024.02.15 16:59



(엑스포츠뉴스 신문로, 나승우 기자) 대한축구협회(KFA)가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을 경질하기로 결정했다. 남은 건 정몽규 회장의 결단 뿐이다.

KFA는 15일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2024 제1차 전력강화위원회'를 진행한 후 브리핑을 통해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을 경질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전력강화위원회에는 마이클 뮐러 전력강화위원장, 정재권 위원, 박태하 위원, 곽효범 위원, 김현태 위원, 김영근 위원, 송주의 위원, 조성환 위원, 최윤겸 위원이 자리했으며, 미국으로 떠난 클린스만 감독은 화상으로 참석했다.

당초 오후 2시 브리핑 예정이었으나 회의가 길어지면서 오후 3시 30분으로 한 차례 미뤄졌고, 한 번 더 연기되면서 오후 4시에 시작했다.

뮐러 위원장이 외국인인 관계로 회의가 완전히 종료된 후 취재진 앞에서 브리핑을 진행한 황보관 대한축구협회 기술본부장은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예선을 앞두고 더 이상 대표팀 감독으로 리더십을 계속 발휘하기 힘들다는 판단이 있었다"라며 "(감독)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전반적으로 모아졌다"라고 경질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은 어느정도 예상된 결과였다. 64년 만의 우승에 도전했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참담한 성적을 냈기 때문. 부임 직후부터 아시안컵 직전까지 수많은 논란에 휩싸이고도 "아시안컵 결과로 증명하겠다"라고 호언장담했던 클린스만 감독은 결국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약 1년 만에 물러나게 됐다.

지난해 2월 말 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한 클린스만 감독은 1년 동안 대표팀을 이끌며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데뷔전이었던 콜롬비아와의 경기를 2-2 무승부로 시작한 클린스만 감독은 이후 우루과이(1-2 패), 페루(0-1 패), 엘살바도르(1-1 무), 웨일스(0-0 무)와의 경기까지 무승 행진을 이어갔다. 

클린스만 감독이 첫 승을 수확한 건 지난해 9월이었다.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친선 경기에서 조규성의 결승포를 앞세워 1-0으로 승리했다. 이후 튀니지를 4-0으로 대파했고, 한 수 아래로 평가 받는 베트남을 홈으로 불러들여 6-0으로 크게 이겼다. 전력 차가 뚜렷해 큰 의미가 없었던 경기라는 평가를 받았으나 일단 연승에 성공하며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을 앞두고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월드컵 예선에서는 싱가포르(5-0 승), 중국(3-0 승)을 꺾으며 기분 좋게 아시안컵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다만 우려의 시선도 뒤따랐다. 이때까지 치른 경기들에서 명확한 전술적 색채가 나오지 않았고, 대표팀 감독이면서도 국내에 상주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해외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외유 논란에 휩싸였다. 자연스레 K리그 선수들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었고, 대표팀 명단 발표 때도 다소 의문스러운 발탁이 나오곤 했다.

이는 결국 아시안컵 참사로 이어졌다. 클린스만 감독은 K리그1 득점왕을 차지한 주민규(울산HD)를 외면했다. 최전방에는 주민규 대신 조규성(미트윌란), 오현규(셀틱)만 데려갔다. 결과적으로 조규성은 아시안컵 내내 부진했으며, 오현규는 제한된 출전 시간만 가져가는 등 제대로 된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수비에서도 풀백 자원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소속팀 수원삼성에서 출전 기회를 받지 못했던 이기제를 발탁해 K리그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뒤따랐다.





아시안컵 참사는 당연했다. 대회를 앞두고 이라크와의 친선경기에서 답답한 경기력 끝에 1-0으로 이긴 대표팀은 바레인과의 조별리그 1차전서 경기력이 올라오지 않은 듯한 모습을 보였다. 결과는 대표팀의 3-1 승리였지만 이강인의 2골이 아니었다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던 경기였다.

2차전 요르단전 역시 졸전이었다. 손흥민의 선제골에도 불구하고 잇따라 2실점을 내주며 역전을 허용한 대표팀은 후반 추가시간 상대 자책골로 간신히 균형을 맞췄다.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30위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3-3 무승부에 그쳤다. 무엇보다 대표팀에 대한 준비가 잘 돼 있었던 말레이시아와 달리 상대 전략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경기 준비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 1위가 아닌 2위로 16강에 진출한 대표팀은 사우디아라비아를 만나 후반 시작과 함께 선제골을 내줬다. 후반 추가시간 극장 동점골이 터지며 경기를 연장전으로 끌고 갔고,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 끝에 승리했다. 호주와의 8강전에서도 선제 실점을 허용한 후 후반 추가시간 극장 동점골로 연장까지 간 뒤, 손흥민의 역전 결승골로 웃었다.

그러나 4강에서 다시 만난 요르단에게 무기력하게 0-2 패배를 당하며 짐을 쌌다. 이미 한 번 맞붙어 본 상대에게 똑같은 전략으로 당하는 모습을 보이며 또 다시 클린스만 감독을 향한 비판이 이어졌다. 이전 패배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 모습으로 팬들의 분노를 일으켰다.

대회 내내 전술 전략보다 선수들 개개인 기량에 의존하는 모습으로 이른바 '해줘 축구'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클린스만 감독이 감독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을 노렸던 대표팀은 쓸쓸히 대회를 마무리했다.





이렇다보니 클린스만 감독 경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대회 직후부터 이어졌다. 아시안컵 결과로 말하겠다던 클린스만 감독이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으니 이는 당연한 요구였다.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KFA는 지난 13일 대한축구협회 소회의실에서 아시안컵 관련 경기인 출신 임원회의를 진행했다. 김정배 상근부회장, 장외룡, 이석재, 최영일 부회장, 마이클 뮐러 전력강화위원장, 정해성 대회위원장, 이정민 심판위원장, 이임생 기술위원장, 황보관 기술본부장, 전한진 경영본부장이 참석했다. 비공개로 진행됨에 따라 회의에 대한 별도 브리핑은 없었다.

KFA 홍보팀 관계자는 "오늘 회의는 지난 카타르 아시안컵에 대한 리뷰를 시작으로 대회의 전반적인 사안에 대한 자유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후 이번 주 내로 열릴 전력강화위원회가 있을 것이고, 최종적인 결정사항은 조속히 발표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전력강화위원회에 앞서 축구협회의 경기인 출신 임원들이 모여 아시안컵에서 보여준 대표팀의 결과와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 여론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는 게 협회 설명이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4일에는 이강인의 대표팀 내분설까지 보도되면서 클린스만의 장점으로 여겨졌던 선수단 관리 능력 부분에 있어서도 의문부호가 붙었다.

영국 더선은 "손흥민이 아시안컵에서 탈락하기 하루 전 팀 동료와 다퉜다. 이 과정에서 손흥민이 손가락이 탈구됐다. 어린 선수들 중 일부는 탁구를 즐기기 위해 밥을 빨리 먹었고, 식사 자리가 팀 결속 기회라고 생각한 주장 손흥민은 이에 불만이 있었다"라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요르단전을 하루 앞둔 5일 저녁 식사 시간에 사건이 발생했다.

이강인, 설영우(울산), 정우영(슈투트가르트) 등 어린 선수들이 따로, 일찍 식사를 마쳤다. 다른 선수들이 조금 늦게 식사를 하기 시작했고, 시끌벅적하게 탁구를 치는 소리가 들려 후배들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판단한 손흥민은 이를 제지하려 했다.

이강인은 이에 반발해 맞대응 했고, 몸싸움이 벌어지는 과정에서 손흥민의 손가락이 탈구됐다. 이후 고참급 선수들이 클린스만 감독을 찾아가 요르단전 명단에 이강인을 제외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너먼트에서 가장 중요한 '원 팀' 정신을 해쳤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이강인을 명단에서 제외하지 않았고, 요르단전에 선발 출전시켰다.

축구계에 따르면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강인과 손흥민 등 고참 선수들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태였다. 아시안컵 도중 '탁구 사건'은 그저 방아쇠를 당기게 만든 계기일 뿐이었다.

보도 직후 논란이 커지자 이강인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아시안컵 4강전을 앞두고 손흥민 형과 언쟁을 벌였다는 기사가 보도됐습니다. 언제나 저히 대표팀을 응원해주시는 축구팬들께 큰 실망을 끼쳐드렸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라며 "제가 앞장서서 형들의 말을 잘 따랐어야 했는데, 축구팬들에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돼 죄송스러울 뿐입니다. 저에게 실망하셨을 많은 분들께 사과드립니다"라고 입장문을 냈다.

이어 "축구팬들께 저에게 보내주시는 관심과 기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형들을 도와서 보다 더 좋은 선수, 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팬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았다. 이강인이 24시간 후에 자동 삭제되는 '스토리'를 통해 입장문을 냈다는 것에 주목해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앞서 클린스만 감독은 부임 직후부터 선수들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체계적인 전술을 짜는 지략가가 아닌 선수 관리에 강점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선수단 내 불화설이 터지면서 이마저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없게 됐다. 나아가 클린스만 감독을 자리에 앉힌 정몽규 회장에게도 비판의 화살이 돌아갔다.

이미 독일 대표팀 감독 시절부터 바이에른 뮌헨, 헤르타 베를린, 미국 대표팀 등 거쳐갔던 모든 곳에서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비판이 나왔던 터라 클린스만 감독이 대표팀 감독 후보에 올랐을 때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컸다. 이를 외면하고 클린스만 선임을 강행한 것이 정 회장이었다.

또한 선수단 내분설이 처음 보도됐을 때 쉽게 사실을 인정한 KFA의 일처리 방식도 도마 위에 올랐다. 그 누구보다 앞장서서 선수들을 보호하고 나섰어야 할 곳이 보호는커녕 선수들을 여론을 돌리기 위한 '방패막이'로 썼다는 비판이었다.

KFA에서 공식적으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수수방관하면서 선수들을 향한 온갖 추측이 난무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상처를 받는 건 오직 선수들과 이들을 응원한 축구 팬들이었다. KFA는 이번 사태에서 협회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

아시안컵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물어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하라는 요구와 이번 사태에 대해 방관하며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정 회장의 사퇴 요구가 빗발치던 상황. 이날 축구회관에는 분노에 찬 축구 팬들의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들은 '축구협회 개혁의 시작. 정몽규와 관계자들 일괄 사퇴하라', '클린스만 즉각 경질하라. 선임 배경과 과정, 그리고 연봉 기준 공개하라'는 플래카드와 함께 "정몽규 회장과 클린스만 감독은 책임지고 자리에서 물러나라", "사퇴하라, 사퇴하라"라고 외치며 오전 9시께부터 약 2시간 가량 시위를 진행했다.

팬들이 보낸 화환에는 '선수들로 눈돌리지 말고 회장 감독 나가', '아파트도 와르르 한국 축구도 와르르'라는 분노의 글이 적혀 있었다.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여론이 최악을 달리던 상황에서 가장 큰 문제는 역시 경질 시 물어야 할 거액의 위약금이었다.

클린스만 감독과 축구협회 간 계약에는 경질 시 잔여 연봉을 지급해야 한다는 조항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 기간이 만료되는 북중미 월드컵 대회 결승전까지 약 2년 5개월이라는 시간이 남아있었다.

아시안컵을 앞두고 해외 언론을 통해 알려졌던 연봉 29억원으로 계산해보면, 경질할 경우 약 70억원을 클린스만 감독에게 지급해야 했다. KFA 올해 예산 1876억원의 3.7%에 해당하는 거액이었고, 클린스만 사단 코치진에게 지급해야 하는 돈까지 더하면 부담 금액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었다.

때문에 정 회장이 거액의 위약금을 물어줄 각오를 하고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하느냐, 아니면 현실의 벽에 부딪혀 유임하느냐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그러나 정작 정 회장이 이날 전력강화위원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각에선 '맹탕' 혹은 '시간끌기식' 회의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전력강화위원회가 감독 거취를 의결하는 기구가 아니라 조언 기구에 불과했고, 결정권자는 정 회장이었으나 결정을 내려야 할 수장이 나타나지 않았기에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다.

일단 KFA는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하기로 결정했다. 남은 건 정 회장의 결단 뿐이다.

다음은 황보관 본부장 브리핑 전문.

장기간 오래 기다리게 해 죄송하다. 간단하게 말씀드리겠다. 오늘 전력강화위원회의 회의는 뮐러 위원장을 포함해 총 8분의 위원이 참석했고, 클린스만 감독은 화상으로 참석했다. 오늘 회의는 클린스만 감독과 아시안컵 보고, 대표팀 운영에 대해서는 위원들과 클린스만 감독과 화상회의에서 (내용이) 나왔다. 위원장 주재로 위원들과 토론을 가졌다. 위원들은 대표팀 감독의 역할에 대해 논의를 했고, 대표팀이 북중미 월드컵 예선에 임하는 단계에서 감독의 거취와 관련해서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다음은 회의 관련 내용이다.

아시안컵 경기 관련해선 준결승에서 두 번째로 만난 상대임에도 전술적인 준비가 부족했다. 재임 기간중 선수 선발과 관련해 직접 다양한 선수들을 보고 발굴하려는 의지가 없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선수단 관리 관련해서는 팀 분위기, 내부 갈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지도자로서 팀의 효율과 기준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서 부족했음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있었다 국내 체류 기간이 적은 근무 태도와 관련해서도 국민들을 무시하는 것 같다, 여러 약속을 지키지 않으며 국민들의 신뢰를 잃었고, 퇴단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국민적 관심을 받는 축구에서 그동안 대표팀 감독은 내용과 결과가 이슈가 돼 왔는데 근무태도가 이슈가 되는 것 자체가 더 이상 안 된다는 비판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감독 거취와 관련한 보고다. 오늘 위원회에서는 감독 거취와 관련해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클린스만 감독이 더 이상 대표팀 감독으로 리더십을 계속 발휘하기 힘들다는 판단이 있었고,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전반적으로 모아졌다. 전력강화위원회 논의 내용과 결론은 협회에 보고드리겠다.

다음은 황보 본부장과의 일문일답.

-정몽규 회장에게 보고하겠다는 것인가.

맞다. 회장에게 보고한다는 이야기다.

-손흥민, 이강인 선수와 관련해서는 어떤 말을 했나.

클린스만 감독이 직접 이야기를 한 부분이다. 선수단 중에 불화가 있었고, 그게 경기력에 영향이 있었다고 이야기 했다.

-KFA가 (둘의 불화를)빠르게 인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의 공식 입장은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공간에서 그런 일이 발생됐고, 협회로서는 빨리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대표팀 운영에 관련해서는 무한 책임이다. 전력강화위원회에서도 다뤘다. 해당 선수들의 징계는 우리가 정할 사안이 아니다.

-진상파악 계획은 있는 것인가.

사태 파악 하고 있다. 어느 정도 파악하면 다시 말할 기회가 있을 거 같다.

-앞으로도 대표팀 일정이 있는데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오늘 전력강화위원회에서도 지금 얘기하는 부분이 다뤄졌다. 앞으로 이 내용을 협회에 보고하고 그 다음 사항을 되도록 빠르게 진행하도록 하겠다.

-선수단 상황이 파악이 제대로 안 됐다는 이야기인가.

팩트는 확인됐다. 구체적인 부분을 조금 더 확인해야 한다.

-전력강화위원회에서 경질로 만장일치가 나왔나.

몇 분이라고 할순 없지만 당장 월드컵 예선도 있으니 장기적인 차원에서 가자는 의견도 있었다.

-추가 진상조사 계획 없는 것인가.

제가 그거는 말씀드릴 상황은 아니다. 앞으로 그 내용에 대해서는 이야기 할 기회가 있을 거다.

-요르단전 패배 원인을 선수 탓으로 돌린 게 맞나. 전술 부족을 인정하지 않은 것인가.

선수단 핑계를 댔다기 보다는 그것 때문에 경기력이 안 좋았다고 이야기 했다. 전력강화위원들은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했고, 클린스만 감독은 인정하지 않았다.


사진=신문로, 고아라 기자, 연합뉴스, 대한축구협회 제공

나승우 기자 winright95@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