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17 00:18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2' 욱일기 삭제됐다…발매 30년만

기사입력 2021.02.19 16:17 / 기사수정 2021.02.19 16:27

백종모 기자


격투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2' 배경에 쓰였던 욱일기가 최신 복각 판에서 삭제됐다.

18일 발매된 닌텐도 스위치용 '캠콤 아케이드 스타디움(CAPCOM ARCADE STADIUM)'에 수록된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 스테이지 배경, 캐릭터의 국가 설정 등에 일부 변경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캡콤 아케이드 스타디움'은 제작사의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컴필레이션 작품으로, 원작 게임을 발매 시기별로 분류해 총 3종의 팩으로 각각 발매됐다. 닌텐도 스위치용에 이어 타 기종으로도 발매될 예정이다.

작품에 수록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는 '스트리트 파이터2'와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터보',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등 총 3종이다.

이 중 '스트리트 파이터2'에서는 일본 캐릭터 '혼다' 스테이지의 목욕탕 배경에 나타났던 욱일기가 삭제됐다. 

후속작에서는 욱일기가 사라진 바 있으나, 본작에서 삭제된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변경 전 원작 화면

또한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에서 캐릭터 페이롱의 국적은 '홍콩'으로 표기되지만, 국기는 중국 국기로 변경됐다.

장기에프의 경우 출신 국가 명과 국기가 '소련(U.S.S.R.)그대로였다.

다만 '슈퍼 콤보 피니시'로 상대를 KO 시킬 때 욱일기 모양으로 표시되는 배경 이펙트는 그대로 유지됐다.

한편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는 1987년 첫 시리즈가 발매됐으며 1991년 발매된 후속작 '스트리트 파이터 2'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며 대전 액션 게임 붐을 일으킨 바 있다. 

'캠콤 아케이드 스타디움'은 닌텐도 스위치 다운로드 전용 타이틀로 1984년부터 2001년까지 발매된 아케이드 게임 총 30종을 수록했다. 발매 시기별로 3종의 팩(세트)로 나뉘어 각 팩당 10종의 타이틀을 포함한다. '1943 The Battle of Midway'는 무료로 제공된다.

tvX 백종모 기자 phanta@xportsnews.com / 사진='캠콤 아케이드 스타디움' 게임 화면 캡처·SNS
보도자료·기사제보 tvX@xportsnews.com

▶tvX는 No.1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엑스포츠뉴스의 영상·뉴미디어 브랜드입니다.

백종모 기자 phanta@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