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9 05:16
스포츠

"한 번 더 매혹시켰다"…물오른 이강인, 2G 연속 공격포인트→평점 상위권

기사입력 2023.10.30 07:05 / 기사수정 2023.10.30 07:05



(엑스포츠뉴스 권동환 기자) 최근 물오른 이강인(PSG)이 리그1 첫 공격포인트까지 올리면서 다시 한번 호평을 받았다.

PSG는 29일(한국시간) 프랑스 브레스트에 위치한 스타데 프란시스 뢰블레에서 열린 브레스트와의 2023/24시즌 프랑스 리그1 10라운드 맞대결에서 워렌 자이레-에메리의 선제골과 킬리안 음바페의 멀티골에 힘입어 3-2 진땀승을 거뒀다.

이날 PSG는 전반에 먼저 2골을 터트리면서 좋은 출발을 끊었다.

전반 16분 브래들리 바르콜라가 돌파를 통해 페널티박스 정면까지 전진했고, 이후 자이레-에메리에게 공을 전달했다. 자이레-에메리는 수비수 두 명을 달고 약간의 드리블을 시도한 뒤, 상대 수비 사이에 공간이 생기자 지체없이 오른발 중거리 슛을 때렸는데 이 슈팅이 브레스트 골문 구석에 꽂혔다.



자이레-에메리의 멋진 선제골로 리드를 잡은 PSG는 전반 28분 팀 에이스 음바페의 추가골로 한 골 더 달아났다. 이때 음바페가 이강인의 날카로운 패스를 받아 득점을 터트리면서 눈길을 끌었다.

PSG 역습 상황에서 수비 진영에 있던 이강인이 쇄도하는 음바페를 향해 아웃프런트 패스로 정확하게 발 앞에 공을 떨어뜨렸다.

음바페는 이강인의 패스를 받은 후 30여m를 드리블하다가 페널티박스 안쪽으로 돌파했다. 이후 낮고 빠른 슈팅으로 마무리하며 브레스트 골망을 흔들었다. 이강인의 패스 능력과 음바페의 골결정력이 동시에 빛난 장면이었다.

PSG 데뷔 이후 리그 첫 공격포인트다. 직전 AC밀란과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득점포에 이어 PSG 입단 뒤 2경기 연속 공격포인트 적립에 성공했다.

음바페는 득점 이후 이강인을 손가락으로 직접 가리키며 패스에 대한 칭찬을 표했다. 이강인도 곧바로 음바페에게 안기며 득점을 축하했다. 



PSG는 두 골을 리드한 상황에서도 수비와 중원에서 위험한 장면을 노출하기도 했는데, 결국 전반 종료 전에 브레스트 공격수 스티브 무니에한테 헤더 득점을 내주면서 1골 실점했다.

브레스트는 저력을 발휘하면서 세계 최고의 클럽 중 하나인 PSG 상대로 경기 균형을 맞췄다. 후반 6분 코너킥 상황에서 프랑스 윙어 제레미 르 두아론이 헤더 동점골을 터트리면서 경기를 다시 원점으로 되돌리는데 성공했다.

2골 차 리드를 잃어버린 PSG는 승점 3점을 놓칠 위기에 처했으나 음바페가 해결사로 등장했다. 후반 39분 박스 안에서 음바페 패스를 받은 랑달 콜로 무아니가 브레스트 수비에 걸려 넘어지면서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심판은 문제가 없다는 판정을 내렸으나, 비디오판독(VAR) 결과 PSG의 페널티킥이 맞다고 정정했다.

키커로 나선 건 음바페였다. 이때 음바페는 슈팅이 골키퍼 선방에 막혔지만, 재빨리 세컨볼을 다시 골대 안으로 밀어 넣으면서 다시 앞서가는 득점을 터트렸다. 결국 PSG는 후반 막판에 터진 음바페의 득점으로 3-2 승리를 거두며 승점 3점을 챙기는데 성공했다.



PSG 이번 승리로 승점 21(6승2무1패)이 되면서 선두 OGC니스(승점 22)를 1점 차로 추격했다.

브레스트(승점 15)는 PSG에 0-2로 뒤지다가 2-2 무승부까지 만들었으나 막판 뒷심 부족으로 6위에 머무르게 됐다. 

경기가 끝나고 이강인은 2경기 연속 공격포인트를 올리면서 호평을 받는데 성공했다. 축구 통계매체 '풋몹(FotMob)'에 따르면, 이날 4-4-2 전형에서 오른쪽 측면 미드필더로 출전해 후반 29분 비티냐와 교체되기 전까지 그라운드를 누빈 이강인은 패스 성공률 90%(28/31), 기회 창출 1회, 유효슈팅 2회, 드리블 성공률 67%(2/3) 등을 기록하며서 평점 7.8점을 받았다.

PSG 선수들 중에선 멀티골을 폭발시킨 음바페와 선제골 주인공 자이레-에메리가 나란히 8.8점을 얻어 최고 평점을 받았다. 바르콜라가 8.2점이었으며 이강인이 다음으로 높은 평점을 얻어 PSG 선수들 중 4위를 기록했다. 또다른 통계매체 소파스코어에서 이강인은 7.1점을 얻었다.

프랑스 매체 '풋 메르카토'는 이강인한테 평점 5.5점을 주면서 음바페(7점)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줬다. 이강인이 대해 매체는 "이강인은 항상 공정한 플레이를 해왔고, 그의 기술적인 품질은 여전히 매우 인상적"이라며 "그는 음바페의 득점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공을 많이 만졌지만 후반전에선 기여도가 줄어들었다"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매체 '막시풋'도 이강인 평점을 6.5점으로 매기며 음바페와 자이레-에메리(이하 7.5점)와 함께 PSG 승리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그들은 "우스만 뎀벨레를 대신해 나온 이강은 흥미로운 모습을 보였다. 위험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의 움직임은 변화를 가져왔다"라고 설명했다.

'90min'은 평점 6점을 주면서 "이강인은 아시안게임에서 복귀한 이후 탄력을 받았다"라며 "스트라스부르를 상대로 흥미로운 경기를 펼친 뒤 밀란전에서 득점에 성공한 그는 다시 한번 매혹시켰다"라고 칭찬했다.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대한민국 23세 이하 축구대표팀 일원으로 대회에 참가해 금메달을 목에 건 이강인은 이후 10월 A매치 기간 중 성인대표팀에서 A매치 데뷔골까지 터트리며 자신감과 경기력을 크게 올렸다.

이후 PSG로 돌아온 이강인은 3경기 모두 출전하면서 존재감을 과시했다. 특히 지난 26일 밀란과의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후반전에 투입돼 스코어 3-0을 만드는 쐐기골을 터트리며 PSG 데뷔골을 신고한 이강인은 곧바로 다음 경기인 브레스트 원정에서 선발 기회를 얻어 도움을 올리면서 PSG 내에서 입지를 탄탄히 다지는데 성공했다.



사진=연합뉴스

권동환 기자 kkddhh95@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