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9 19:32
스포츠

'지소연·장슬기 연속골' 벨호, 아이티에 2-1 역전승...'WC 출정식' 승리로 장식 [현장 리뷰]

기사입력 2023.07.08 18:58



(엑스포츠뉴스 서울월드컵경기장, 나승우 기자) 여자축구대표팀이 아이티와의 월드컵 출정식을 승리로 장식했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여자축구대표팀은 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이티와의 평가전에서 2-1 역전승을 거뒀다. 아이티의 스피드, 피지컬에 고전해 전반전을 0-1로 마쳤지만 지소연, 장슬기의 연속골이 터지면서 경기를 뒤집었다.

이번 아이티전은 오는 20일 호주, 뉴질랜드에서 개최되는 2023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월드컵을 앞두고 국내에서 펼쳐지는 출정식이자 1차전 콜롬비아를 대비한 마지막 모의고사였다.



최정예 멤버가 나섰다. 김정미가 골문을 지켰고 추효주, 심서연, 임선주, 장슬기, 김혜리가 수비를 구성했다. 조소현, 이금민, 지소연이 중원에서 호흡을 맞췄고 손화연과 최유리가 최전방 투톱으로 출격했다. 16세의 나이로 대표팀에 깜짝 발탁된 혼혈 선수 케이시 페어는 벤치에서 대기했다.



대표팀이 경기 시작부터 실점 위기를 맞았다. 아이티가 오른쪽 측면을 돌파한 뒤 중앙으로 올린 크로스가 간발의 차로 연결되지 않아 간신히 실점 위기를 넘겼다. 이어진 코너킥 공격도 위협적이었다. 뛰어난 피지컬로 김정미 골키퍼의 볼 처리를 방해한 후 슈팅까지 이어갔다. 다행히 빗맞으면서 골라인 아웃됐다.

대표팀이 첫 슈팅을 시도했다. 에이스 지소연이 번뜩였다. 전반 5분 코너킥에서 시작된 공격에서 최유리의 백힐 패스를 받은 지소연이 박스 밖에서 오른발로 강하게 때려봤다. 공이 높이 뜨긴 했으나 아이티에게 내줬던 초반 기세를 다시 가져오는 데 성공했다.



아이티가 매섭게 몰아쳤다. 전반 10분 빠른 패스 플레이를 통해 대표팀 중원 압박을 쉽게 풀어나갔다. 수비진까지 무너뜨린 후 중앙으로 내준 패스를 대표팀이 간신히 걷어내면서 위기를 모면했다. 

아이티의 스피드, 피지컬에 고전하던 대표팀이 결국 먼저 실점을 내줬다. 전반 16분 상대 패스에 완전히 수비가 무너졌고, 10번 네릴리아 몽데시르가 오른발로 침착하게 구석을 향해 밀어넣었다.







다시 한 번 아이티의 피지컬에 기회를 허용했다. 전반 20분 몽데시르가 볼 경합에서 이겨내고 뒤로 내줬고, 이를 보르헤야 로셀로드가 구석을 향해 밀어찼으나 골드 옆으로 살짝 벗어났다. 전반 23분에는 보르헤야가 재빨리 침투해 대표팀 수비 라인을 무너뜨렸으나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대표팀은 기회를 잡기 위해 강한 전방 압박으로 맞섰다. 아이티도 쉽게 올라오지 못했다. 계속해서 아이티를 압박했지만 결정적 기회로 이어지지 않았다. 전반 33분 최유리가 왼쪽 측면에서 공을 잡은 후 오른발로 감아찼으나 제대로 회전이 걸리지 않아 골라인 아웃됐다.

동점골을 뽑아내지 못한 대표팀은 1골 차 리드를 내준 채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 시작과 함께 교체 카드로 변화를 줬다. 김혜리 대신 홍혜지를 투입했다. 벨 감독의 선택은 적중했다. 흐름을 탄 대표팀은 후반 6분 조소현이 박스 안 돌파 과정에서 아이티 수비 발에 걸려 넘어져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지소연이 키커로 나서 왼쪽 하단으로 찔러넣었다. 골키퍼 방향을 완전히 속인 슈팅이었다.





전반전과 다른 경기 양상이 펼쳐졌다. 대표팀의 흐름이 계속됐다. 템포를 조절하면서 경기를 지배했다. 후반 14분에는 조소현이 박스 오른쪽에서 때린 슈팅이 수비에 막혔고, 이어진 지소연의 슈팅은 골키퍼가 손으로 쳐냈다. 흘러나온 공을 조소현이 잡아 논스톱 슈팅으로 이어갔으나 수비 육탄 방어에 득점으로 연결되지 못했다.

대표팀이 계속 몰아쳤다. 후반 18분 후방에서 길게 넘어온 공을 임선주가 잡아 일대일 기회를 맞이했다. 하지만 슈팅하는 순간 아이티 수비가 끝까지 달려들어 태클로 저지했다.



주도권을 내준 아이티가 선수 2명을 교체하며 변화를 꾀했다. 하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 대표팀이 아이티를 몰아붙였다. 장슬기가 왼쪽 측면을 돌파한 후 중앙으로 내줬다. 아쉽게 최유리에게 연결되지 않고 아이티 수비가 먼저 걷어냈다.

후반 30분 최유리를 빼고 강채림을 투입한 대표팀은 후반 35분 역전에 성공했다. 왼쪽 측면에서 얻은 프리킥 상황에서 지소연이 밀어준 공을 장슬기가 먼 거리에서 그대로 때려넣었다. 본인도 깜짝 놀란 통쾌한 중거리 슛이었다.





후반 추가시간은 3분이 주어졌다. 조소현이 골문 앞에서 결정적 기회를 잡았지만 골대 위를 크게 넘어갔다. 아이티도 마지막까지 슈팅 기회를 가져가면서 동점골 기회를 노렸다. 대표팀이 남은 시간을 잘 버티면서 월드컵 전 마지막 경기를 2-1, 기분 좋은 역전승으로 마무리했다.

사진=서울월드컵경기장, 김한준 기자

나승우 기자 winright95@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