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9 16:18
스포츠

메시 선제골+디마리아 추가골…아르헨, 3번째 우승 보인다 [결승 전반 리뷰]

기사입력 2022.12.19 00:52 / 기사수정 2022.12.19 00:55



(엑스포츠뉴스 김현기 기자) 아르헨티나가 36년 만의 월드컵 우승에 바짝 다가섰다.

리오넬 스칼로니 감독이 이끄는 아르헨티나 대표팀은 19일 0시 카타르 알다옌 루사일 경기장에서 킥오프한 2022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프랑스와 맞대결에서 전반 23분 리오넬 메시의 선제골, 전반 36분 앙헬 디 마리아의 추가골을 묶어 2-0으로 앞선 채 전반전을 마쳤다.

지난 1986 멕시코 월드컵 이후 한 번도 정상에 오르지 못했던 아르헨티나는 후반 45분을 잘 버텨내면 우승컵을 되찾을 수 있게 됐다.

반면 2회 연속 정상에 도전장을 내민 프랑스는 후반 대반전을 도모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스칼로니 감독은 이날 4-4-2 포메이션을 내세웠다.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가 골문을 지키는 가운데 니콜라스 탈리아피코, 니콜라스 오타멘디, 크리스티안 로메로, 나우엘 몰리나가 수비진을 형성했다.

중원은 알렉시스 맥알리스터, 엔소 페르난데스, 로드리고 데 폴, 디 마리아가 맡았다.

최전방 투톱엔 훌리안 알바레스와 메시가 배치됐다.



반면 디디에 데샹 프랑스 대표팀 감독은 4-3-3 포메이션을 꺼내 들었다.

위고 요리스 골키퍼가 골문 앞에 나섰으며, 포백으로 왼쪽부터 테오 에르난데스, 바란, 다요 우파메카노, 쥘 쿤데가 왼쪽부터 섰다.

역삼각형 모양의 중원은 오랠리앙 추아메니를 수비형 미드필더로 세우면서 앙투안 그리즈만과 아드리안 라비오가 추아메니 위에 나란히 서는 형태로 전개됐다.

킬리안 음바페와 올리비어 지루, 우스망 뎀벨레가 스리톱을 이뤘다.

전반전은 정중동 속에 아르헨티나가 프랑스에 두 방을 찌르면서 우승에 가까운 형태로 전개됐다.

아르헨티나는 토너먼트 들어 처음으로 선발 출전한 디 마리아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을 파고 들다가 수비 가담한 상대 오른쪽 윙어 우스망 뎀벨레에 걸려 넘어져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이 때 키커로 나선 선수가 바로 '라스트 댄스' 메시였다.

메시는 침착하게 상대 골문 오른쪽을 보고 침착하게 왼발로 차 넣어 골망을 출렁였다.

메시는 이번 대회 6골을 기록하면서 상대팀 킬리안 음바페(5골)를 따돌리며 득점 단독 선두로 나섰다.

이후 아르헨티나는 프랑스의 공격 강화에 주춤했으나 전반 36분 프랑스 실수에서 비롯된 역습 때 추가골로 웃었다.

알바레스와 메시에 이은 패스를 맥알리스터가 잡은 뒤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반대편으로 내줬고, 이를 디 마리아가 왼발로 실수 없이 차 넣었다.

디 마리아는 눈물을 머금은 채 세리머니를 펼쳤다.

데샹 감독은 전반 41분 지루와 뎀벨레를 빼고 마르쿠 튀랑, 랜달 콜로 무아니를 집어넣어 일찌감치 공격진 변화를 줬으나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후반을 맞게 됐다.



사진=AP, AFP/연합뉴
 

김현기 기자 spitfir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