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04:10
게임

부산이스포츠경기장, 이스포츠 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기사입력 2021.08.02 17:19



(엑스포츠뉴스 최지영기자) 부산이스포츠경기장이 맞춤형 이스포츠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추진한다.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과 ㈜오피지지(대표 최상락, 이하 OP.GG)는 지역 내 전문성 있는 이스포츠 데이터분석가를 양성하기 위해 “2021 부산 이스포츠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오는 8월 10일부터 12월 16일까지 약 4달간(주 2회) 온·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여 진행한다고 밝혔다.

데이터 분석가 교육은 2020년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리그오브레전드 데이터를 이용한 e스포츠 데이터 분석 교육을 통해 1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올해는 최근 e스포츠 산업 발전과 e스포츠 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협약을 맺은 글로벌 게임 데이터 플랫폼 ‘OP.GG’와 함께 추진한다. OP.GG는 월간 5,500만 이상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가진 글로벌 게임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11개 국가, 20개 언어로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다수의 게임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스포츠 산업과 함께 게임 데이터 분석과 활용이 핵심분야로 떠오르고 있으며, 실제로 LCK를 비롯한 여러 프로리그에서도 경기나 선수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이에 브레나에서는 이스포츠 게임단의 분석코치, 게임 및 이스포츠 데이터 분석가 등 현업에 투입할 수 있는 이스포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데이터분석가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데이터분석가 양성 교육은 총 16회차로 진행되며, 이스포츠 데이터 분석의 기초 교육부터 실습 프로젝트, 인턴십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1~8회차 교육은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데이터를 활용한 기초 교육이며, 9~16회차는 심화 과정으로 ‘GC부산’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 등 실습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며, 코로나19의 확산 추이를 고려해 온·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여 진행된다.

또한, 이번 교육의 모든 수업을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글로벌 게임 데이터 플랫폼 ‘OP.GG’ 게임 데이터 분석가로 입사 지원시 서류 전형 통과 혜택이 주어지며, 회차별 우수 수료자는 ‘OP.GG’ 인턴십 기회를 제공받는다. 정규교육이 끝난 후에는 일반인 대상 특강을 별도 개설하여 게임 및 이스포츠 데이터 분석 전반의 이야기들도 들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데이터 분석가 교육에는 ‘OP.GG’의 윤정환 데이터 셀장, 이남신 데이터 분석가, 강석우 데이터 분석가 등 현업에서 이스포츠 및 게임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 전문가들이 교육의 강사진으로 참여해 더욱 전문성 있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이인숙 원장은 “최근 이스포츠 시장 성장과 함께 게임과 이스포츠의 데이터 가치가 상승하고 있으며 이를 다루는 전문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며 “이번 교육은 OP.GG와 협력하는 첫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분석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가진 전문인력들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최지영 기자 wldud2246@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