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02 17:27
연예

'한식대첩3' 제작진이 밝힌 최고의 요리는? 흥미진진 7문 7답

기사입력 2015.06.18 11:20

박소현 기자


[엑스포츠뉴스=박소현 기자] 올리브TV '한식대첩3' 제작진이 촬영 비하인드를 전격 공개한다.

18일 '한식대첩3'측은 방송을 앞두고 시청자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들을 선정해 직접 7문 7답에 나섰다. '한식대첩3'는 역대급 출연진들을 비롯해 화려한 요리 대결을 펼치며 연일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살아있는 식재료 직접 잡나  

일품대전에서 선보이는 식재료 소개에서 도전자들은 존재감이 확실한 생물들을 직접 들고 나와 기선제압하곤 한다. 도전자들은 식재료를 소개하기 위한 생물과 함께 조리용으로 손질된 재료 두 가지를 들고 참석한다. 단, 생선들은 현장에서 바로 잡아 요리로 사용한다. 현돈PD는 "사실 어머님들께서는 3분이면 토끼도 잡는다고 현장에서 직접 잡겠다 하시지만, 그것만은 막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고 전했다. 
 
1시간 경연, 칼같이 지킬까
'한식대첩3'에서 다수의 팀들이 종료를 몇 분 앞두고 새로운 요리를 시작하고도 기적적으로 완성하는 경우가 많다. 혹시 몇 분 정도는 눈감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도 있다. 이 같은 의문에 현돈PD는 "시간은 정말 칼같이 지키고 있다. 단 1분도 기다려주지 않는다. 안익으면 안익은대로 심사할 수 밖에 없다. 누구 하나 봐줬다간 다른 도전자들이 가만 있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늦게 심사받는 팀 불리하지 않나
심사를 위한 시식은 총 2회에 걸쳐서 진행된다. 도전자들은 최종 심사평 촬영을 위한 한 접시 외에, 심사위원들의 1차 시식을 위한 한 입만큼의 분량을 따로 빼놓는다. 경연시간이 종료된 후 도전자들은 대기실로 돌아가고, 심사위원들은 경연장에 남아 1차 시식을 한다.
 
그리고 나서, 1시간 후쯤(경연장과 조리대 정리 후) 카메라 앞에서 심사평과 함께 2차 시식에 나선다. 1차 심사 때는 살짝 맛만 봤다면, 2차 심사 때 본격적으로 시식하며 전체적인 맛을 평가한다. 1차 심사 때 확인하고 싶은 것을 2차에서 더욱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다. 따라서 뒤에 심사를 받는다고 해서 불리할 것은 없다. 심지어 공정한 심사를 하기 위해 심사위원은 점심, 저녁 모두 밥차를 거르고 공복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심사위원들의 심사기준 '기본기·지역색·향과 조화'
심영순, 백종원, 최현석 세 명의 심사위원들이 가장 중점을 두는 심사기준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심영순은 '기본기'를, 백종원은 '지역 색을 잘 살렸나'를 본다. 최현석은 '향과 맛, 음식들의 조화, 담음새'를 중점으로 본다. 심사에 방점을 두는 방향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신기하리만큼 이들의 심사결과는 90% 이상이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차 시식을 마친 후, 심사위원들은 각자의 대기실에 들어간다. 작가들이 각각의 대기실에서 우승팀과 끝장전에 가야 할 두 팀을 물어본 후 결과를 취합하여 발표한다. 각각의 대기실에서 대답하기에 심사위원들은 다른 심사위원이 어느 팀을 뽑았는지 사실상 알지 못한다. 
 
▲ 남은 음식은 누구의 몫?
3명의 심사위원들이 까다롭게 심사하고 난 후에 남는 음식은 사실 제작진과 푸드팀(요리 식재료 준비 및 푸드 스타일링)의 몫이다. 도전자들의 음식을 먹어봐야 지역별 도전자들이 맛을 내는 스타일, 추구하는 방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푸드팀은 각 지역들이 선호하는 식재료를 미리 펜트리에 구비해 놓을 수 있으며, 제작진은 도전자들과 의견을 조율해 나간다.
 
도전자들끼리 가장 견제하는 팀은 '서울'
'한식대첩3' 제작진에 따르면, 도전자들이 가장 견제하는 팀은 서울팀이다. 서울팀은 두 명 모두 국가공인 조리기능장인데다가 25년동안 함께 요리해오며 호흡도 좋기 때문이다. 
 
4회까지 가장 맛있었던 요리는 강원도팀의 곤드레 요리
현돈 PD는 자신의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히며 1회 우승했던 강원도팀의 곤드레 요리를 최고로 손꼽았다. 그는 "곤드레밥과 곤드레 가자미 조림, 소고기 곤드레 말이 편채, 곤드레순 초무침까지 어느 하나 나무랄 것 없이 맛이 완벽했다. 심사위원들께서도 종종 곤드레 요리는 언급하시곤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식대첩3'은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40분 방송된다.

박소현 기자 sohyunpark@xportsnews.com

[사진=한식대첩3ⓒ올리브TV]

박소현 기자 sohyunpark@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