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6-02 22:40

장어, 운동 후 체력보충에 효과적…'단백질 · 오메가3' 풍부

기사입력 2011.07.13 11:23 / 기사수정 2011.07.13 15:39

이나래 기자

[엑스포츠뉴스=이나래 기자] 운동을 하고 나면 기분이 상쾌할 뿐만 아니라 무거웠던 몸도 개운하게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면 이를 보충하기 위해 식욕이 돋고, 몸이 노곤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영양소 보충과 휴식이다.

실제로 헬스 트레이너들도 운동보다 중요시하는 것이 영양소 공급과 휴식인데, 트레이닝 뒤 적절한 에너지보충과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운동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은 물론 신체리듬이 붕괴될 수 있다.

만약 격렬한 운동으로 신체 내 에너지가 급격히 고갈되는 것을 느낄 때는 고단백 고지방 고열량 스테미너 식품을 섭취하면 체력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원기회복 보양식, 자양강장 등 으로 힘들 때 가장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장어다.

우리나라의 장어 산지는 전북 고창으로 일명 풍천 장어라고 한다. 사실 풍천은 지명이 아닌, 조수간만의 차가 큰 서해안의 작은 강과 하천에서 바닷물이 밀려오면서 바람을 몰고 온다는 의미인데, 약 8~12개월 동안 잘 자란 장어는 무게 250~280g 정도로 가장 맛있는 크기다.

최근에는 고창의 특산물인 복분자를 이용해 장어를 양식하고 있는데 복분자 추출액과 장어사료를 섞어 치어일 때부터 복분자를 먹이면 장어에서 오메가-3의 함량이 많다는 연구결과 때문이다.

특히 장어에는 글루타민산의 성분이 들어 있어 근육 강화효과가 있으며, 특히 장어껍질에는 콘드로이친황산이 함유되어 있어 연골이 튼튼해진다.

장어의 점액을 동물성지방이 풍부한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장어의 기름기는 돼지고기나 소고기의 기름기와 다른 식물성 지방과 유사한 성질을 나타낸다.

장어에는 혈전 형성 억제나 동백경화 예방에 좋은 오메가-3지방산을 함유하여 성인병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장어에는 몇십만 원 달하는 고가의 화장품만큼이나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여성들에게도 좋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주름예방과 탄력유지에도 좋다. 장어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 A는 달걀 10개보다 많고, 우유 5L에 맞먹는 양이 들어있다고 한다.

장어구이를 먹을 때는 복사열이 강한 스토브로 기름을 충분히 제거한 후, 애벌구이를 해서 먹는 게 좋다. 장어를 너무 익히면 살이 뻣뻣해져 맛의 질이 떨어진다. 장어를 탕으로 끓여먹는 것도 방법이다.

지난 1841년에 쓰인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어류학서인 자산어보에도 장어가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어 죽으로 끓여 먹었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또한, 복날에 우리나라에는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에서는 장어를 먹는 풍습도 있다.

장어는 크게 바다장어와 민물장어가 있는데 바다장어는 꼼장어라고 불리는 먹장어와 일본말로 아나고라고 하는 붕장어, 그리고 하모라고 하는 갯장어 등이 있다.

장어 고추장구이

요리재료: 장어 1마리, 생강 1쪽, 깻잎3장 장어구이양념(다시마물 5큰술, 복분자효소 5큰술, 고추장3큰술, 청주 3큰술, 설탕 3큰술, 생강약간)

만드는법
1.장어는 깨끗이 손질하여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닦은 후 4토막으로 자른다.
2.열이 오른 찜통에 5분 정도 찐다.
3.냄비에 다시마물, 간장, 청주, 설탕, 채친 생강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여 장을 만든다.
4.생강은 곱게 채쳐 냉수에 담갔다가 건지고 깻잎도 채쳐 준비한다.
5.석쇠에 기름을 바르고 장어의 살 부분을 위로하여 양념장을 바로고 굽는다. 타지 않게 3번 정도 반복해서 양념장을 바르면서 굽는다.

장어 지리

요리재료: 장어, 소금, 후추, 대파, 미나라, 홍고추, 인상, 대추 마늘

만드는 법
1.인상, 대추, 마늘등 재료를 넣고 국물을 만든다.
2.손질한 장어를 살짝 데친 후 얼음물에 넣었다가 빼내어 토막을 낸다.
3.만들어 둔 국물에 토막낸 장어와 소금, 대파를 넣고 끓인다.
4.팬불을 끄고 바로 미나리, 홍고추를 올려준다.

장어 호박잎쌈

요리재료: 장어 2마리, 호박잎 1단, 단무지 1줄, 밥4공기, 소금
소스재료: 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맛술 4큰술, 물 1컵, 생강 1쪽

만드는 법
1.민물장어는 배를 가르고 뼈를 제거하여 살만 발라낸다.
2.간장, 설탕, 맛술, 물, 생각을 넣고 반이 되게 조린다.
3.호박잎은 거친 검 줄기를 벗겨내고 찐다.
4.단무지를 곱게 다진다.
5.밥에 소금, 통께, 다진 단무지를 넣어 동그랗게 주먹밥으로 만든다.  모양이 잘 안 잡히면 랩으로 감사 모양을 잡으면 된다.
6.장어에 간장양념을 발라가며 석쇠나 팬에 익혀 한입 크기로 자른다.
7.장어를 주먹밥에 올려 넣고 호박잎을 넓게 펼쳐 쌈을 싼다.
8.된장에 설탕, 참기름, 깨소금, 다진양파, 다진풋고추를 넣어 쌈장을 만들어 곁들여 내기도 한다.

장어 탕수육

요리재료 장어, 파프리카. 양파, 불린녹말, 식용유
소스재료
장어양념:깨소금, 다진마늘, 생강즙,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소스:뜨거운 물 1컵 설탕, 식초, 간장, 소금, 녹말물

만드는 법
1.장어는 손질 한 뒤 장양념에 버무린 뒤30분 정도 재워둔다
2.파프리카는 양파와 비슷한 크기로 사각썰기를 해 놓는다.
3.불린 녹말과 달걀흰자를 넣고 섞은 다음 양념한 장어를 넣어 튀김옷을 입힌 다음 기름에 튀긴다. 튀길 때는 처음에는 중불에서 다음번에는 센 불에 두번 튀긴다.
4,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양파와 파프리카를 볶다가 뜨거운 물을 붓고 끓인다가 한소금 끓인 뒤 녹말물로 농도를 맞춘다. 접시에 튀김을 얹고 탕수소스를 부어 낸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나는 의사다. 최고의 안과전문의들이 펼치는 시력교정의 향연
20년 전통. 라식,라섹 시술의 명가에 가다
수술없는 돌출입교정, 치아교정



이나래 기자 purp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