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6-02 23:10
스포츠

국내 최정상 바둑기사들과 함께 '다면기' 펼치고 기부도 하고

기사입력 2009.11.18 10:28 / 기사수정 2009.11.18 10:28

한송희 기자

- 참가비는 전액 '사회적기업'에 기부해


[엑스포츠뉴스=한송희 기자] 한국기원과 조훈현, 이창호, 유창혁, 양재호 등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오는 12월 1일 남다른 사회공헌활동에 나선다. 20여 명의 한국기원 최정상 기사들은 12월 1일 한국기원에서 각계 명사들을 초청해 다면기를 펼치고 그 참가비를 사회적 기업 지원사업에 전액 기부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한다.

'다면기'는 한 명의 프로기사가 여러 명의 아마추어와 동시에 대국하는 일종의 지도 바둑으로, 보통 3~4명의 아마추어와 동시에 대국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다면기 행사가 특별한 것은 국내 내로라하는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 운영되는 사회적 기업을 돕기 위해 자신의 전문성을 기부하는 모금행사를 직접 개최한다는 점이다.

'사회적기업'은 주로 저소득층, 장애인, 고령자, 장기실업자 등 사회 취약계층을 고용하여 자립을 지원하는 곳이다. 시민들의 기증품을 재활용해서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지역의 취약계층에게 환원하는 '아름다운가게'와 지적장애인들이 만드는 유기농 쿠키인 '위캔쿠키',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로 청소대행업을 하는 '함께 일하는 세상' 등 현재 국내에서 정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은 약 250개가 있으며 예비 사회적 기업은 1000여 개 이상이 활동 중이다. 2007년도 사회적 기업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사회적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인적 물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경영자원과 능력이 취약한 사회적 기업을 돕기 위해 전문경영인, 회계사. 노무사,디자이너 등 전문가 및 전문가 협회, 사회공헌 기업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기부하는 '프로 보노' 운동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들과 사회적 기업을 연계하는 '아름다운 제휴' 사업도 활발하다. 그 대표적인 예로 회계법인인 딜로이트 안진의 1사 1사회적 기업 결연사업, SK 프로 보노 봉사단 발족, 한국노무사회의 1사 1노무사 결연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번 한국기원 프로기사들도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한 다면기 행사를 통해 이들 전문성 기부운동 대열에 동참하게 되었다. 더욱이 이번 다면기는 한국기원의 프로기사들이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해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자신들의 소중한 재능을 기부하는 뜻 깊은 행사이다.
  
한국기원의 한상열 사무총장은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 보노 활동에 프로기사들이 동참해 미약하나마 사회 공헌을 할 수 있다는 데 보람을 느낀다"라며 "전문가들의 프로 보노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전문기사들도 기회가 닿는 대로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기금마련 행사에 적극 동참하겠다"라는 의사를 표명했다.

프로바둑 기사 양재호 사범은 "프로바둑기사들의 노력이 소중한 일에 쓰인다니 더욱 값진 보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청년실업이나, 취약계층의 자립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라고 말했다.

이 소중한 행사에 함께할 프로기사는 조훈현, 이창호, 유창혁, 양재호, 박영훈, 강동윤, 김지석, 조한승, 목진석, 원성진, 윤준상, 이영구, 안조영, 박정상, 박시열 사범 등이다.
 
한국기원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12월 1일 화요일 오후 3시부터 한국기원 2층 대회의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바둑기사들의 아름다운 뜻에 동참하실 분들은 10만 원 이상의 참가비를 내고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전액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적 기업 지원활동에 쓰이게 되며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최정상 바둑 고수들과 대국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해 기부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행사에는 웅진싱크빅, (사) 한국물가정보,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등 몇몇 기업들이 한국기원과 프로기사들의 뜻에 동참하고 있다. 참가신청 및 문의는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02)337-6764로 하면 된다. 본 행사는 ㈜웅진씽크빅, (사)한국물가정보가 협찬하고, 중앙일보, ㈜바둑TV, 사이버오로가 후원한다.

[행사개요] 

일   시 : 2009년 12월 1일 화요일 오후 3시 ~6시

장   소 : 한국기원 2층 대회의장 

참가비 : 10만 원 이상 -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가능 

주   최 : 한국기원 / 주관: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협   찬 : ㈜웅진씽크빅, (사)한국물가정보 / 후원: ㈜바둑TV, 사이버오로

참가신청 및 문의: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02)337-6764로 직접 전화

[관련 기사] ▶ 최규병 9단, 한국기원 기사회장 선출



한송희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