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6-01 17:45
사회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대처 방법…누리꾼 "조심해야 할 듯"

기사입력 2014.11.16 18:56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 온라인커뮤니티사이트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 온라인커뮤니티사이트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자를 가장한 생활밀착형 스미싱(SMS 메시지 피싱)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대처법에 누리꾼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5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부 민원포털 '민원24'를 사칭한 '분리수거 위반문자' 기승"이라는 글이 게재됐다.

분리수거 위반문자에는 "[민원24] 분리수거 위반으로 민원이 신고되어 안내드립니다. 신고내용 보기"라는 내용과 인터넷 주소(URL)가 적혀 있다.

분리수거 위반문자를 클릭하면 악성 프로그램이나 악성 코드가 설치될 수 있다. 악성 프로그램이나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면 개인정보를 빼내거나 자신도 모르게 소액결제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만약 이 링크를 눌렀다면 재빨리 스마트폰 환경설정 메뉴를 백업하고 재설정해야 한다. 이어 기본값 데이터를 재설정하고, 모바일 전용 백신으로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

또 이동통신사에 연락해 소액결제가 된 내역이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 사실을 알려 메신저 등을 통한 2차 피해를 막아야 한다.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대처 방법을 접한 누리꾼들은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정말 짜증나네요",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스미싱이었군", "'분리수거 위반했습니다' 문자, 무조건 조심해야 할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