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9 09:14
연예

'건국전쟁', 시즌5까지 간다…"내년 3월 개봉, 한국인의 탄생 담아" [종합]

기사입력 2024.02.29 16:05



(엑스포츠뉴스 이예진 기자) '건국전쟁' 김덕영 감독이 작품 흥행에 감사함을 표하며 시즌 5까지 제작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29일 오후 '건국전쟁2' 제작발표회 및 공식 기자회견이서울시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김덕영감독, 류석춘 교수, 이호 목사, 이한우 작가, 원성웅 목사, 마이클 브린이 참석했다.

이날 이호 목사는 '건국전쟁' 속편 개봉 날짜를 공개했다.

그는 "내년 3월 26일이다"라며 "이승민 박사 탄신 150주년이 되는 날이다. 2025년이면 서거 60주년이 되는 날이다. 뜻깊은 영화로 시즌 1을 능가하는 흥행이 이뤄지리라 믿는다"라고 전했다.

김덕영 감독은 100만 돌파한 것에 감사한 마음을 드러냈다. 김 감독은 "이틀 전에 100만 명의 고지를 넘었다. 다큐멘터리 영화가 100만 명을 돌파한다는 건 쉽지 않다. 많은 건국 전쟁 후원자들의 격려와 후원 속에서 꿈의 고지라는 100만을 돌파했다.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인간 이승만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이번에는 한국인의 탄생이라고 부제를 정했다. 한국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얘기했기 때문에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라며 "‘The Birth of Korean'(한국인의 탄생)이라고 부제를 정했다. 이승만 대통령의 개인사에 대한 이야기. 기독교인이셨지 않냐, 기독교 이승만에 대한 이야기도 담겼다"고 설명했다.

이호 목사는 "1편이 업적 중심이었다면 2편은 그 시대를 살았던 한국인의 모습들, 휴먼 다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건국전쟁' 흥행에 대해 "1편때도 사실은 기대를 안 하고 시작했는데 솔직히 여기까지 온 것도 기적 같고 얼떨떨하다. 요즘 그런 말 많이 쓴다. 영화를 보고 눈물 흘리시는 분들 많다고 한다. 감독은 이 영화 만들면서 10번 이상 울었던 것 같다. 편집하면서 울었고 관객은 극장에서 운 영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마디로 규정하기 어렵지만 죄송함이 아닐까. 사실을 깨닫고 나니까. 가혹한 비난과 왜곡이 죄송할 정도로 괴로웠다"면서 "되짚어본다면 한 노인이 보일 것이다. 그런 것들이 영화 감독과 같이 호흡하면서 끌어올린 것이 아닌지 생각한다"고 전했다.

흥행과 관련, 시즌 5까지 갈 것이라고 밝혀 기대감을 높였다. 그는 "시즌 5까지는 갈 것 같다. 미션임파서블 1,2,3가는 것처럼 건국 전쟁도 1,2,3 간다. 그만큼 할 얘기가 많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지난 26일 영화 '파묘'를 두고 "반일주의를 부추기는 좌파영화"라는 게시물을 게재해 논란을 불렀던 것에 부연 설명했다.

그는 "노코멘트로 넘어가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성의 없어 보일까 봐 (간략하게 답하겠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사실은 다양한 인플루언서, 유튜버들 모니터를 많이 했다. 특정 정치 집단에서 '이 영화를 보지 말자'라는 얘기를 하더라. 깜짝 놀랐다. 일단은 마음에 안 들더라도 본 다음에 이야기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다. 이구동성으로 10개 채널에서 올라오더라. 마치 저는 지령이 내려오는 줄 알았다. 극장도 가면 안 된다고 하더라. 정말 불쾌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파묘를 보지 말자는 얘기가 아니다. 저들도 우리 영화를 보지 않는데 굳이, 저들이라는 표현이 좀 그렇지만. 우리들도 굳이 그런 사악한 악령이 나오는 영화에 아무 개념 없이 '서울의 봄' 1300만 올린 것처럼 엉뚱하게 하지 말자, 그게 목표였다"고 말했다.

영화 작업한 것에 대해 "한 남자와 곧 60을 바라보는 부부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작은 오피스텔에서 만든 영화다. 가내수공업으로"라며 "사실은 너는 그 표현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나이 든 두 부부가 열심히 만들었다. 2편은 가내수공업이 안될 것 같다. 공장제로 넘어가야 할 것 같다"며 웃었다.

끝으로 "결국엔 건국전쟁 전과 후로 대한민국 사회가 나뉘지 않을까 싶다. 건국전쟁 전에는 정체불명 민심이 사회를 휘젓고 그러다보니 반일, 이유없이 다른 나라를 미워하냐"라며 "왜 이렇게 성공하냐고 물어서 대한민국 사회가 그만큼 성숙,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건국전쟁'은 이승만 전 대통령의 생애와 정치를 조명한 다큐멘터리 영화로, 이 전 대통령의 사진과 영상 자료를 포함해 며느리 조혜자 여사 등 주변 인물과 전문가 인터뷰 등이 담겨 있다.

27일 '건국전쟁'의 배급사 다큐스토리 측은 '건국전쟁'이 개봉 27일 째인 이날 오후 100만 관객(영진위 통합전산망 기준)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건국전쟁'은 480만 명의 관객을 모은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2014)와 '워낭소리'(2009, 최종 관객 수 293만 명), '노무현입니다'(2017, 최종 관객 수 185만 명)에 이어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4위에 올랐다.

사진=연합뉴스,  다큐스토리프로덕션, 이예진 기자

이예진 기자 leeyj0124@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