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6-01-01 11:28
연예

'독수리 5형제', 시청률 20%의 위엄…신인상→대상까지 '싹쓸이' [KBS 연기대상②]

기사입력 2026.01.01 09:10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출연진, 엑스포츠뉴스DB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출연진, 엑스포츠뉴스DB


(엑스포츠뉴스 이창규 기자)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가 '2025 KBS 연기대상' 현장을 휩쓸었다.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홀에서 '2025 KBS 연기대상'이 개죄됐다. 이날 진행은 장성규, 남지현, 문상민이 맡았다.

이날 시상식은 2025년 방송된 작품 중 유일한 20%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가 휩쓸었다. 신인상과 작가상, 베스트커플상, 조연상, 우수상, 대상 등 6개 부문에서 총 11개의 트로피를 획득한 것. 특히나 대상도 공동수상이었기에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의 파워는 엄청났다.

KBS 방송 캡처
KBS 방송 캡처


우선 대상은 안재욱, 엄지원이 공동수상했다. 대상 공동 수상은 2022 KBS 연기대상 이후 3년 만의 일이며, 같은 작품에서 공동 대상이 배출된 것은 2016년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송혜교 이후 9년 만의 일이다.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가 2025년 방영된 KBS 드라마 중 최대 흥행작이었던데다, 주연이었던 안재욱과 엄지원 모두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기에 공동 대상을 수여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작가상도 품에 안았다.

KBS 방송 캡처
KBS 방송 캡처


최우수상 부문에서는 수상이 불발됐으나, 장편드라마 부문 우수상 4개 중 2개(윤박, 유인영)를 품었다. 특히 2018년 남자 연작 단막극상을 수상한 이후 시상식과는 인연이 없던 윤박이 수상한 것에 많은 축하가 이어졌다.

남녀 조연상은 각각 김동완과 박준금에게 돌아가며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의 강세를 느낄 수 있었고, 신인상 부문에서도 3개 중 2개(이석기, 신슬기)를 가져갔다. 7팀에게 돌아간 베스트커플상도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팀은 안재욱-엄지원, 윤박-이봄 커플이 수상하며 2개를 가져갈 수 있었다.

엑스포츠뉴스DB
엑스포츠뉴스DB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의 후속작인 '화려한 날들' 또한 최우수상(이태란)과 장편드라마 부문 우수상(정일우, 정인선), 신인상(박정연), 베스트커플상(정일우-정인선) 등을 수상하면서 주말드라마의 강세가 도드라졌다.

이외에는 일일드라마나 미니시리즈 등에도 골고루 상이 돌아갔으나, '수상한 그녀'가 나쁘지 않은 시청률을 기록했음에도 미니시리즈 부문 여자 우수상(정지소) 1개 부문 수상에 그치면서 다소 아쉬움을 안겼다. 특히 시상식에 참석한 정지소와 진영이 베스트커플상도 받지 못하며 안타까움을 자아냈으나, 정지소가 수상소감을 통해 진영과 진영의 팬들을 언급하면서 훈훈함을 안겼다.

이하 2025 KBS 연기대상 수상자(작)

▲대상 = 안재욱, 엄지원(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최우수상 여자 = 이영애(은수 좋은 날), 이태란(화려한 날들)
▲최우수상 남자 = 김영광(은수 좋은 날)
▲미니시리즈 우수상 여자 = 서현(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정지소(수상한 그녀)
▲미니시리즈 우수상 남자 = 옥택연(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이준영(24시 헬스클럽)
▲장편드라마 우수상 여자 = 유인영(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정인선(화려한 날들)
▲장편드라마 우수상 남자 = 윤박(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정일우(화려한 날들)
▲일일드라마 우수상 여자 = 함은정(여왕의 집)
▲일일드라마 우수상 남자 = 박상면(대운을 잡아라), 박윤재(여왕의 집)
▲조연상 여자 = 박준금(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조연상 남자 = 김동완(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베스트커플상 = 안재욱, 엄지원(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이준영, 정은지(24시 헬스클럽) 정인선, 정일우(화려한 날들) 하승리, 현우(마리와 별난 아빠들) 윤박, 이봄(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이영애 ,김영광(은수 좋은 날), 옥택연, 서현(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인기상 = 이준영, 정은지 (24시 헬스클럽)
▲작가상 = 구현숙(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단막극상 여자 = 김아영(러브호텔)
▲단막극상 남자 = 양대혁(사랑 청약 조건)
▲신인상 여자 = 박정연(화려한 날들), 신슬기(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신인상 남자 = 이석기(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청소년 연기상 여자 = 김시아 (은수 좋은 날)
▲청소년 연기상 남자 = 김건우(신데렐라 게임)

사진= 엑스포츠뉴스DB, KBS 방송 캡처

이창규 기자 skywalkerle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