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8 19:26
연예

"편파 논란 있었는데…" '그알', 방송작가상 품에 안았다 (SBS 연예대상)[엑's 이슈]

기사입력 2023.12.31 09:10



(엑스포츠뉴스 이창규 기자)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가 SBS 연예대상에서 방송작가상을 수상한 가운데, 이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30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상암 SBS 프리즘타워에서 '2023 SBS 연예대상'이 진행됐다. 이날 MC는 이상민, 이현이, 김지은이 맡았다.

이날 라디오 DJ상의 시상이 끝난 뒤 방송작가상 시상이 이어졌다. 방송작가상 시상은 현장에서 진행되지 않고 미리 녹화된 VCR 영상을 통해 진행됐다.

라디오 부문은 '뜨거우면 지상렬'의 홍은혜 작가가, 교양 부문은 '그것이 알고 싶다'의 오유경 작가가, 예능 부문은 '미운 우리 새끼'의 김세연 작가가 수상했다.



오유경 작가의 수상에는 '그알'의 MC 김상중이 시상자로 등장해 "많은 분들이 '그알'을 통해서 감동을 받으셨다. 이에 그 공로를 치하해서 연예대상 방송작가상을 수여한다"고 말하며 트로피를 건넸다.

오유경 작가는 "상 주셔서 감사하다. 올 한 해도 열심히 달려온 모든 '그알' 제작진을 대신해서 받은 상이라고 생각하고, 프로그램을 위해 애써주시는 김상중 선배님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물론 '그알'이 교양 프로그램 중 꽤나 오래도록 사랑받은 프로그램이라는 걸 감안하면 방송작가상도 충분히 챙겨줄 만했다.

그렇지만 올해 '그알'이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전속계약 분쟁 사태에 대해 왜곡 보도 논란이 있던 것을 감안하면 방송작가상을 '그알' 측에 안겨줘야 했는지에 대한 의문은 남는다. 비록 오 작가가 해당 편의 메인 작가는 아니었다고 해도, 일반적인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논란이 있었던 프로그램의 작가가 상을 탄다고 하면 색안경을 끼고 볼 수 밖에 없기 때문.

또한 '그알' 피프티편은 현재 VOD 서비스도 지난 11월 21일부로 종료된 상태라 더 이상 볼 수도 없다. SBS 측도 해당 에피소드에 문제가 있음을 사실상 인정한 셈이나 마찬가지다.

가뜩이나 상 퍼주기로 인해 말이 많던 2023 SBS 연예대상은 방송작가상으로 인해 신뢰마저 잃어버린 모양새다.

이하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 탁재훈(‘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프로듀서상= 지석진(‘런닝맨’)
▲올해의 프로그램상= ‘런닝맨’
▲여자 최우수상= 이지혜(‘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강심장리그’)
▲남자 최우수상= 김종민(‘미운 우리 새끼’), 배성재(‘골 때리는 그녀들’)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여자 우수상= 송해나(‘골 때리는 그녀들’)
▲남자 우수상= 오상진(‘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손대면 핫플 - 동네멋집’)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 =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베스트 팀워크상= ‘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골때녀 센추리 클럽상= 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골 때리는 그녀들’)
▲골때녀 야신상= 키썸(‘골 때리는 그녀들’ FC원더우먼)
▲골때녀 푸스카스상= 김승혜(‘골 때리는 그녀들’ FC개벤져스)
▲미식랭 스타상= 박나래(‘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골든 솔로상= ‘신발 벗고 돌싱포맨’ 탁재훈, 임원희, 이상민, 김준호
▲에코 브리티상= ‘옆집 남편들 - 녹색 아버지회’ 차인표, 류수영, 정상훈, 제이쓴
▲라이징 스타상= 김건우(‘미운 우리 새끼’), 손동표(‘손대면 핫플 - 동네멋집’), 엄지윤(‘강심장VS’)
▲베스트 커플상= 배다해·이장원(‘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이을용·백지훈(‘골 때리는 그녀들’)
▲숏클립 최다 뷰상= 김종국
▲명예사원상= 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미운 우리 새끼’)
▲특별상= 유정수(‘손대면 핫플-동네멋집’)
▲신스틸러상= 양세찬(‘런닝맨’·‘수학 없는 수학여행’·‘편먹고 공치리’)
▲핫이슈상= 이동건(‘미운 우리 새끼’)
▲2023 SBS의 아들·딸상= 이상민, 이현이
▲방송작가상= 홍은혜 작가(라디오 부문/‘뜨거우면 지상렬’), 오유경 작가(교양 부문/‘그것이 알고 싶다’), 김세연 작가(예능 부문/‘미운 우리 새끼’)
▲라디오 DJ상= 딘딘(‘딘딘의 뮤직하이’), 지상렬(‘뜨거우면 지상렬’)
▲신인상= 신기루(토크·버라이어티 부문/‘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김지은(스포츠·쇼·리얼리티 부문/‘손대면 핫플 - 동네멋집’)

사진= 'SBS 연예대상' 방송 캡처, 엑스포츠뉴스DB

이창규 기자 skywalkerle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