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17 04:02
연예

'오늘의 웹툰' 새내기 편집자 김세정, 이번엔 천재 원석 발굴하나 [종합]

기사입력 2022.08.07 09:32



(엑스포츠뉴스 황수연 기자) 열혈 웹툰 편집자 김세정이 이번엔 아무도 알아보지 못한 천재 원석까지 발굴할 전망이다. 

지난 6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오늘의 웹툰’ 4회에서도 열정 신입 온마음(김세정 분)의 맹활약이 이어졌다. 먼저 나강남(임철수) 작가의 웹툰, '구미호 공주'의 퀄리티를 높였다. 몇 주째 늘어지는 전개에 원고 수정을 요구한 것. 잠도 못 자고 온몸이 ‘걸레’가 되도록 죽어라 그린 원고에 대한 ‘초짜’ 편집자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나강남도 “얼마 전까지 나도 열혈 팬이자 독자였다. 내가 사랑하는 <구미호 공주>는 이 정도 퀄리티 웹툰이 아니다”라는 마음의 진심에 다시 펜을 들었다. 그렇게 나강남이 괴로움에 몸부림치며 또다시 밤샘 작업하는 동안, 마음도 사무실에서 밤을 지새우며 아이디어를 기획했다. 

그리고 다음 날 받은 새 원고는 선배들이 “끝났다”며 고개를 끄덕일 정도로, 독자들이 “이래서 구미호 공주 하는구나”라며 감탄할 정도로, 마음이 “소름 돋을 정도로 미쳤다”며 감동의 눈물을 흘릴 정도로 좋았다. 마음은 자신에게 불호령을 내렸던 사수 석지형(최다니엘)에게 “물렁하게 넘기려다 작품도, 작가님도 모두 망칠 뻔했다”며 잘못을 인정했고, 나강남에겐 “앞으로도 미움받을 용기로 끊임없이 들이대겠다”는 감사 카드와 함께 꽃바구니를 보냈다. 

그렇게 웹툰 편집자로 한 단계 성장한 마음 앞에 이번엔 ‘웹툰 캠프’가 기다리고 있었다. 신인 작가 멘토링과 원석을 발견하기에 좋은 기회였지만, 지금까진 투자에 비해 성과가 좋지 않았다. 그러나 진짜로 100억짜리 로또 작가를 발굴할 수도 있는 일. 그래서 웹툰 편집부는 “이번엔 제대로 신인 뽑아보자”라며 ‘한판승’의 마음가짐으로 캠프를 시작했다. 



캠프에 뽑힌 신인 작가 중엔 마음이 추천한 신대륙(김도훈)도 있었다. 그림이 매우 서투른데, 이야기가 이상하게 재미있었기 때문. 그런데 캠프에서 만난 신대륙은 그냥 이상했다. 마음은 얼마 전 폐지를 줍는 할아버지가 불편하다고 느낄 정도로 그를 쫓아다니며 그림을 그리는 신대륙을 저지했던 기억도 떠올랐다. 그런데 병원 환자이송팀에서 일하는 신대륙은 매일 죽을 환자들, 표정 없는 의사들만 보고 살아, 보통 사람들 표정과 얼굴은 어떤지 잘 모르겠어서 무작정 사람들 따라다녔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마음은 원석이라 생각했던 그 작품이 이상하지만 끌리는 만화가 아닌 그냥 이상한 사람이 그린 만화인 것 같아 실망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신대륙의 열정과 성실함을 본 마음은 생각을 바꿨다. 코피를 쏟을 정도로 쉬지 않고 밤을 새웠고, 손에는 오랫동안 태블릿 펜을 잡아 굳은살이 배겼다. 손에서 피가 날 정도로 죽어라 훈련했던 자신의 과거를 본 마음은 “24시간 그림만 그릴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게 처음이라 언제 쉬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그에게 스트레칭 하는 법을 알려주고, 작품도 봐주는 등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 

“이 팀이 제대로 된 전쟁터가 되도록 해보겠다”고 다짐했던 엘리트 신입 구준영(남윤수)도 편집부에 적응하기 시작하며 또 다른 성장사를 썼다. 마음에게 추천작 리스트를 받아 만화책을 찾아보기 시작했고, 사수 권영배(양현민)는 한 번도 못 해낸 웹툰 캠프 멘토 뽐므(하율리) 작가 섭외도 성공했다. “사람들 입방아 오르내리는 것 싫다”며 거절하는 뽐므를 “싫어하는 사람들만 인식하지 말고, 좋아하고 부러워하는 사람도 보는 게 필요할 것 같다”는 진심으로 설득한 결과였다. 

그런데 장만철(박호산) 편집장의 조언대로, “주변의 풍경이 변하는” 뿌듯함을 느끼며 회사 생활 중인 준영의 마음을 흔드는 은밀한 제안이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편집부 해체를 호시탐탐 노리는 본부장 허관영(하도권)이 “그 팀은 시한폭탄이다. 터지게 두지 말고 잘 해체시켜야 한다. 폭탄 처리 전담반 해보는 거 어떠냐”라며 본사 입성을 내건 것.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번엔 꼭 성공해야 하는 웹툰 캠프에서는 신대륙과 다른 참가자들 사이에 몸싸움까지 터져 심각성을 키웠다. 흐뭇한 ‘레벨업’ 성장사를 쓰고 있는 편집부의 막내 마음과 준영이 이 위기를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해지는 ‘오늘의 웹툰’은 매주 금, 토 오후 10시에 SBS에서 방송된다.

사진 = SBS

황수연 기자 hsy1452@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