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01 13:18
연예

"지금, 여기, 우리"…젝스키스, 여전히 빛나는 4개의 수정 [★타임워프]

기사입력 2020.02.01 11:40 / 기사수정 2020.01.31 17:37

​'★타임워프'는 스타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모습을 훑어볼 수 있는 엑스포츠뉴스의 코너입니다. 우리가 몰랐던 스타들의 그때 그 시절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 봅니다. <편집자 주> ​

[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1997년 4월 혜성처럼 등장한 그룹 젝스키스는 1990년대 활동 당시 H.O.T.와 함께 가요계를 이끈 쌍두마차였습니다. 그룹명 '젝스키스'는 독일어로, '여섯 개의 수정이라는 뜻을 담고 있죠.

팀의 리더인 은지원과 메인보컬이던 강성훈이 가장 먼저 캐스팅됐고, 그 뒤를 이어 장수원, 이재진, 김재덕, 마지막으로 고지용이 영입되면서 6인조의 젝스키스가 탄생하게 됐습니다.

'1세대 아이돌'로 꼽히고 있는 젝스키스는 3년이라는 짧은 활동 기간동안 '폼생폼사'와 '기사도', '무모한 사랑', '로드 파이터', '커플', 'Com' Back'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내며 줄곧 정상권을 유지했습니다.

다수의 음악방송 1위를 비롯해 각종 가요 시상식을 석권하는 그야말로 '정상급' 아이돌이었죠. 젝스키스가 건재하던 당시에는 같은 1세대 아이돌인 신화와 god보다 훨씬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구가하기도 했습니다.

젝스키스는 팬덤(옐로우키스)도 물론 탄탄했지지만, 대중적인 노래가 큰 사랑을 받으면서 더 커다란 인기를 끌었습니다. 2000년 해체 발표 후, 서울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드림콘서트' 고별 무대에 약 5만 명의 팬들이 몰릴 정도였으니 말이죠.

이처럼 순탄한 활동을 이어가나 했지만, 2000년 5월, 기자회견을 갖고 돌연 해체를 발표했습니다. 당시엔 이유가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아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멤버들은 젝스키스 해체 후, 각자 개인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은지원은 젝스키스 해체 이후 가장 성공적인 솔로 활동, 예능 활동을 펼쳤습니다. KBS 2TV '1박 2일'에서 '은초딩' 캐릭터로 자리매김하는가 하면, tvN '신서유기' 등 예능에서 대활약을 펼치며 대중에게 편안한 이미지로 다가왔죠.

장수원과 김재덕은 J-Walk(제이워크)라는 팀을 결성해 활동하다가 다시 개인 활동에 집중했으며, 이재진과 강성훈은 각각 개인적인 논란으로 인해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나름대로 연예계 활동을 꾸준히 이어갔습니다.

고지용은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면서 연예계에서 사실상 은퇴를 하고, 평범한 직장인으로 지냈습니다. 그리고 의사 허양임과 2013년 결혼해 이듬해인 2014년 아들 고승재 군을 낳았습니다. 고지용은 2017년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통해 육아 생활을 공개하며 오랜만에 근황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각자 생활에 집중하던 젝스키스는 2016년 MBC '무한도전-토토가2'를 통해 재결합을 했습니다. 무려 16년만에 다시 뭉친 젝스키스는 고지용을 제외한 5인 체제로 완벽하게 재결합하며 팬들 곁으로 돌아왔죠.


이후 2016년 5월, 고지용을 제외한 나머지 5인이 YG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2017년 4월,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인 'THE 20TH ANNIVERSARY'가 공개됐습니다. '세 단어'와 '아프지 마요', '슬픈 노래' 등 3곡의 신곡과 8곡의 리마스터 트랙이 수록된 해당 앨범은 많은 팬들을 울렸습니다.

같은 해 9월에는 무려 18년만에 정규 5집 'ANOTHER LIGHT'가 발매됐습니다. 타이틀곡은 '특별해' 와 '웃어줘'. 하지만 앨범 발매 후 방송 활동이 거의 전무했습니다.

팬들의 아쉬움이 커져가던 2018년 6월, YG엔터테인먼트 전 대표인 양현석이 자신의 SNS에 젝스키스의 9월 컴백을 예고하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그러나 강성훈이 사기 및 횡령 혐의로 피소되고, 전 매니저 자택 무단 침입 등의 논란을 빚다가 2018년 12월 31일 자로 YG엔터테인먼트와의 전속계약을 해지하고 젝스키스에서도 탈퇴했습니다.

젝스키는 4인조로 재편한 뒤 오랜 공백 끝에 지난 1월 28일, 데뷔 23년만의 첫 미니앨범 'ALL FOR YOU'를 발매했습니다. 동명의 타이틀곡인 'ALL FOR YOU'를 비롯해 '꿈 (DREAM)', '의미 없어 (MEANINGLESS)', '제자리 (ROUND & ROUND)', '하늘을 걸어 (WALKING IN THE SKY)' 등 총 5곡이 수록됐습니다. 

타이틀곡 'ALL FOR YOU'는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마음을 담아낸 곡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가사와 선명한 멜로디 라인이 특징입니다. 젝스키스는 오는 3월 6일부터 8일까지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콘서트('SECHSKIES 2020 CONCERT 'ACCESS'')를 열고 1년 5개월 만에 콘서트로 팬들과 만납니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엑스포츠뉴스DB, 젝스키스 앨범 재킷, YG엔터테인먼트, 온라인 커뮤니티, SNS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