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10 14:16
경제

업무-주거-레저 한번에 누리는 ‘원스톱 라이프’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주목

기사입력 2019.11.27 11:06

김지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최근 산업구조가 대량생산, 규모의 경제 등에서 개개인의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중요해지면서 근로자들에게 자유로운 분위기와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해 편한 분위기에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부동산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아파트, 오피스, 상업시설 할 것 없이 휴식, 시설환경, 편의시설 등 한 곳에서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을 확대해 입주자들의 만족도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 기업 신규 오피스로 각광을 받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분양의 성패가 ‘지원 시설’에 달려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근무 여건에 대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실제 올해 분양 시장에 선보인 다수의 지식산업센터들은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시설 내에 배치하며 등 쾌적한 업무환경 구축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지식산업센터들의 이러한 특화 설계 전략은 공급량 증가에 따른 영향과 더불어 최근 기업 문화가 개개인의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점점 중요시하는 트렌드로 변화됨에 따라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춘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6월 현대건설이 내놓은 ‘현대프리미어캠퍼스’의 경우 여가, 휴식, 오락, 주거를 한 곳에서 누리는 컨셉을 내세워 3개월 만에 완판을 이뤄냈고, 지난해 경기도 광명시에 분양한 ‘GIDC 광명역’ 역시 역세권과 디자인클러스터 컨셉 특화, 멀티플렉스 영화관 입점 등으로 조기 완판을 시킨 바 있다.

이 같이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경기도 동탄테크노밸리에 조성되는 초대형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할 계획을 밝히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에 연면적 23만 8,615㎡,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들어선다.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가 함께 조성될 예정으로, 실속 있는 섹션 오피스 구성에 공유오피스 개념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등 지원 시설을 조성하고, 뉴욕 센트럴파크를 연상시키는 풍부한 녹지공간을 마련하는 등 대규모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통합 로비와 라이브러리, 옥상정원과 연계된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마련해 입주기업이 기업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원스톱 업무 환경도 제공한다.

오피스의 경우 제조형과 업무형으로 나누어지며, 제조형 오피스의 경우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로 통풍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업무형 오피스는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실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도록 했다. 또한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이 적용돼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며, 각 호실의 공기질 파악이 가능한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개선, 최적의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후 수요 여건도 훌륭하다. 해당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총 면적 155만 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다. 주변에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과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등을 비롯한 대기업 업무단지가 위치해 대기업 및 다양한 협력업체 배후수요를 통한 낙수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원활한 교통여건을 통해 물류 이동 및 임직원의 출퇴근여건이 중요한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을 살렸다.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해 바로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이런 교통 입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부지 내 3개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했고, 일부 호실에는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적용했다.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거리의 그래피티 아트와 레드브릭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입구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설치했는데, 자유로운 뉴욕 거리를 테마로 조성된 상업시설에서 메인 광장 공간 및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여 365일 즐거움이 끊이지 않는 지역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12개 정식규격 레인을 갖춘 대형 볼링장 입점이 확정되었으며, 추가로 서점 등 키 테넌트 입점이 진행 중으로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김지연 기자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