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12-17 08:17
연예

[쥬크박스] "얼쑤, 지화자 좋다"…BTS, 한국美 제대로 살린 'IDOL'

기사입력 2018.08.24 18:00 / 기사수정 2018.08.24 17:23


[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의 신곡 'IDOL(아이돌)'이 베일을 벗었다.

방탄소년단은 24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를 전 세계 동시 공개했다.

방탄소년단은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을 발매하고, 2년 반 동안 이어진 LOVE YOURSELF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한다. 2016년 3월부터 시작된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시리즈는 앨범의 주요 수록 곡들이 하나의 주제로 연결되어,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왔다.

또한, 데뷔 초부터 음악적 완성도를 위해 충분한 곡들을 매 앨범에 담아 온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이 리패키지 앨범 임에도 불구하고 7곡의 신곡을 포함했다.

타이틀곡 'IDOL'은 아프리칸 리듬에 한국의 전통적인 가락들을 엮어낸 곡으로, SOUTH AFRICA에서 유행하는 하우스 뮤직 장르인 Gqom 장르의 곡이다. 그간 한국에서 소개된 적이 없는 그루브의 곡이지만 방탄소년단만의 스타일이 덧붙여져 전 세계에서 방탄소년단만이 보여 줄 수 있는 방탄소년단표 글로벌 음악이 탄생했다. 


특히 "얼쑤 좋다, 지화자 좋다, 덩기덕 쿵더러러" 같은 국악 추임새가 더해져서 가장 한국적인 것과 아프리칸 리듬이라는 이질적인 두 요소가 결합해 한국적이면서도 글로벌 한 음악이 나오게 됐다.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에는 사바나와 북청 사자놀이 이미지, 서브 컬쳐적 그래픽 효과와 유로-아시안 건축 미술이 섞여있다. 음악과 퍼포먼스, 뮤직비디오 등이 합쳐져 한국적이면서도 글로벌 한 곡의 탄생을 알렸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방탄소년단 'IDOL'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