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8 19:06
연예

블랙핑크, 코첼라 20주년 다큐 출연 '글로벌 위상 재확인'

기사입력 2020.04.11 10:40


[엑스포츠뉴스 황수연 기자] 그룹 블랙핑크가 코첼라 20주년 다큐멘터리에 출연했다. 미국 최대 음악 축제의 기념비적인 순간을 세계적인 팝스타들과 함께 장식한 블랙핑크의 글로벌 위상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

블랙핑크는 11일 공개된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 20주년 기념 다큐멘터리(Coachella: 20 Years in the Desert) 중 '더 넥스트 제네레이션(THE NEXT GENERATION)' 챕터에 등장했다.

다큐멘터리 속 비욘세에 이어 모습을 드러낸 블랙핑크는 코첼라 첫 무대임에도 폭발적인 퍼포먼스와 가창력을 선보였다. 관객들은 블랙핑크의 동작 하나하나에 함성을 지르며 열광했다.

블랙핑크는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아무도 저희의 음악을 모를 줄 알았는데 모두 'BLACKPINK IN YOUR AREA'라고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정말 흥분된 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세계적인 R&B 가수 칼리드(Khalid)는 블랙핑크의 대기실을 찾아 멤버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칼리드는 특히 "최고 K팝 걸그룹의 (코첼라) 데뷔를 축하한다. 무대가 기대된다"며 직접 '뚜두뚜두' 후렴구를 부르며 블랙핑크를 응원했다.

당시 블랙핑크의 대기실에는 칼리드 외에도 코첼라 창립자인 폴 톨렛(Paul Tollett), 미국 유명 래퍼 제이든 스미스(Jaden Smith), DJ 디플로(Diplo) 등이 방문했다. 음악계의 내로라하는 유명인사들이 모여 블랙핑크의 코첼라 데뷔를 축하했다.

블랙핑크는 지난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인디오에서 열린 코첼라 사하라 무대에 서브 헤드라이너로 초대됐다. K팝 그룹을 대표해 무대에 올랐던 이들은 압도적인 영향력과 파급력을 보여줘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미국 현지는 물론 세계적으로 화제가 됐다. 블랙핑크의 코첼라 공연은 뉴욕 타임스 스퀘어의 대형 스크린에 라이브 스트리밍됐으며,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수 많은 팬들이 군집해 이를 관람했다. 

무대가 끝난 직후, 이들 공연 모습은 유튜브와 소셜미디어에 공유·확산했다. 트위터의 월드와이드 실시간 트렌드 랭킹 1위는 ‘블랙핑크X코첼라’였다. 주요 외신들은 "모두가 블랙핑크에게 찬사를 보냈다" "블랙핑크의 의상, 칼군무는 감탄사를 자아냈다" "블랙핑크의 무대를 보고 팬들은 사랑에 빠졌다" 등 이들의 코첼라 소식을 비중있게 다뤘다.

전문가들은 변화하는 현대 음악의 흐름을 짚어볼 수 있는 역사적인 현장이자 미국 '코첼라 페스티벌'이 시사하는 점을 놓치지 않았다. 2019 코첼라는 '온라인 동영상 시대'라는 미디어 트렌드가 큰 영향을 미쳤고, 그 현상이 아티스트 라인업을 비롯한 음악 산업에 그대로 반영됐다는 것이다. 

1999년부터 시작돼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코첼라는 매년 20만~30만명의 관객이 참가한다. 대중적 인기를 넘어 음악성을 갖춘 아티스트를 선별해 초청하기 때문에 수많은 뮤지션이 열망하는 '꿈의 무대'로 통한다. 음악뿐 아니라 패션·라이프 스타일 등 문화 전반의 트렌드를 교류하는 축제이기도 하다.

블랙핑크는 지난해부터 코첼라와 더불어 4대륙 23개 도시 32회 월드투어와 일본 3개 도시 4회 돔투어를 성황리에 마쳤다. 블랙핑크는 현재 컴백 준비에 한창이다.

hsy1452@xportsnews.com / 사진 = YG엔터테인먼트

황수연 기자 hsy1452@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