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6-01-21 01:47
연예

시즌1 논란 떠올라…임성근 음주운전 고백, '흑백요리사2' 불편한 마지막 [엑's 이슈]

기사입력 2026.01.20 20:20

이영숙, 비빔대왕, 임성근
이영숙, 비빔대왕, 임성근


(엑스포츠뉴스 윤현지 기자) 임성근 셰프가 세 차례의 음주운전을 고백한 가운데 '흑백요리사' 시즌 1의 논란을 연상시키고 있다. 

최근 임성근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10년에 걸쳐 3번 음주 운전을 했다고 털어놔 충격을 자아냈다. 

그는 "형사처벌을 받아서 면허가 취소됐고, 다시 면허를 땄다"며 "저는 숨기고 싶지 않다. 언제든지 우리 구독자분들께 말씀드리고 사과하는 게 맞다. 숨겨서 될 일도 아니고, 괜히 심려 끼쳐 드린 것 같아서 우리 구독자분들께 죄송하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필 사과문을 통해 "음주 운전은 어떤 이유로도 변명할 수 없는 제 잘못이며 실수다. 당시 저는 깊이 후회하고 법적인 처벌을 달게 받았고 지난 몇 년 간 자숙하며 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유튜브 채널 '임짱TV'
유튜브 채널 '임짱TV'


그러면서 "하지만 최근 과한 사랑을 받게 되면서 과거의 잘못을 묻어둔 채 활동하는 것이 저를 믿어주시는 여러분에 기만이자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더 늦기 전에 제 입으로 이 사실을 고백하고 사과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판단하여 오늘 이 글을 올리게 됐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모 매체가 임성근과 음주와 관련한 취재를 착수한 상태였다는 점이 밝혀지며 더욱 거센 비판을 받았다. 또한 "술에, 여자에, 거래처 갑질에 아직 터질 게 아주 많다"라는 폭로 글이 연이어 터지기도 했다. 다만 이에 대해서 임성근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지난 13일 마무리된 넷플릭스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2'(이하 '흑백요리사2')은 글로벌 TOP 10 비영어 쇼 1위를 차지했다. 시즌1에 이어 시즌2까지 2년 연속 흥행을 이끌며 많은 화제를 모았다. 

시즌1에 이어 '흑백요리사' 우승자, 준우승자뿐만 아니라 TOP7의 다양한 활약이 시작됐다. 각종 TV 예능에 출연함은 물론, 웹 예능 등 자체 콘텐츠를 만들어가기도 했다.

특히, TOP7에 오른 셰프 중 임성근은 독특한 캐릭터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흑백요리사' 팀전을 통해 "소스는 거짓말 조금 하면 5만 가지 정도는 안다"라며 '오만소스좌'라는 별명을 얻은 그는 빠른 요리 속도로 눈길을 모았고, 속도에 비해 높은 퀄리티의 음식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또한 중간 탈락에도 불구하고 남다른 입담으로 예능계를 접수한 그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유퀴즈)에 출연을 비롯해 '전지적 참견 시점', '아는 형님', '편스토랑' 등 여러 예능 출연을 앞두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유튜브 '임짱TV'를 통해 못다 한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음주운전 고백으로 여론이 180도 뒤집혔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이영숙
이영숙


'흑백요리사2' 전체 공개 후 갑자기 터진 논란마저도 시즌1과 닮았다는 의견이다. 시즌1에는 초반 탈락했지만 모든 것을 비빈다는 독특한 캐릭터로 화제를 모은 비빔대왕(유비빔)이 자신의 계정을 통해 "저는 과일 행상, 포장마차, 미용실까지 여러 장사를 해왔지만, 번번이 실패하여 2003년부터 허가가 나지 않은 곳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다 구속돼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다. 깊이 반성했고, 이후 1년간 가게를 폐업했다"며 과거를 자진 고백했다.

이후 고백 8개월 뒤 "제 삶과 비빔 20년 간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성찰과 반성의 시간을 보냈다"라며 책 출간으로 근황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한식대첩2' 우승자이자 '흑백요리사' 시즌1에서 백수저로 출연한 이영숙이 1억 원을 빌리고 14년간 갚지 않았다는 의혹에 휩싸였으나 이에 대해 침묵했고, 얽힌 소송만 17건인 것이 추가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안겼다. 이에 따라 이영숙은 채권자에 의해 '흑백요리사' 출연료를 압류당하기도 했다.

세 번의 음주운전 전력은 방송가에서도 방송 출연 정지 리스트에 오를 만큼 큰 잘못이다. 호란은 세 번의 음주운전 후 모 예능을 통해 복귀를 시도하다 대중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방송가 역시 출연분을 방송하지 않거나 예정된 촬영을 취소하며 임성근과의 '손절'을 선언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넷플릭스, 각 방송사

윤현지 기자 yhj@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