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9 23:41
스포츠

4188일 만에 돌아왔는데, 아쉬운 복귀전…류현진 "꼭 시즌 첫 승 드리고 싶었는데"

기사입력 2024.03.23 19:00



(엑스포츠뉴스 잠실, 조은혜 기자) 12년 만에 한국 무대로 돌아온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이 조금은 아쉬운 복귀전을 마쳤다.

류현진은 23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LG 트윈스와의 정규시즌 개막전에서 선발투수로 등판했다. 메이저리그 진출 직전 시즌인 2012년 10월 4일 대전 넥센전 이후 4188일 만의 KBO리그 복귀전. 이날 류현진은 탈삼진 없이 3⅔이닝 6피안타 3사사구 5실점(2자책점)을 기록했다. 

직구와 커브, 체인지업, 커터를 섞어 던졌고, 최고 구속은 150km/h까지 나왔으나 평소 가지고 있던 만큼의 제구력이 나오지 않았다. 스프링캠프를 처음부터 소화하지 않은 류현진은 이날 투구수 90구 내외를 예정했고, 86구를 던진 뒤 4회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마운드를 내려와야 했다.




1회말 박해민을 상대해 5구 직구로 유격수 땅볼을 잡아낸 류현진은 2번타자 홍창기에게는 단 2구 만에 유격수 땅볼을 만들었다. 유격수 하주석의 송구가 다소 높았으나 아웃카운트를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1루수 하주석이 잘 잡아 홍창기를 태그아웃 처리했다. 이어 3번타자 김현수에게도 빠르게 방망이를 유도했다. 김현수가 타격한 2구는 크게 뻗지 못했고, 좌익수 뜬공이 되면서 단 9구로 첫 이닝을 끝냈다.

2회에는 실점을 허용했다. 4번타자 오스틴 딘을 좌익수 뜬공 처리했으나 오지환에게 이날 첫 볼넷을 허용했다. 이후 문보경은 우익수 파울플라이로 돌려세운 류현진은 박동원에게 좌전안타를 맞으면서 복귀 후 첫 안타를 내줬다. 그리고 문성주의 내야안타로 만들어진 만루에서 신민재에게 좌전 적시타를 맞고 2실점을 했다.

3회초 하주석과 최재훈의 연속 안타로 페라자의 적시타로 한 점을 만회하면서 점수는 1-2, 한 점 차. 류현진은 3회말 홍창기를 2루수 땅볼 처리, 김현수와는 풀카운트 승부 끝 볼넷을 허용했다. 이후 류현진은 오스틴을 1루수 파울플라이로 처리하면서 아웃카운트를 늘렸고, 오지환은 1루수 땅볼로 잡고 추가 실점 없이 3회말을 끝냈다.

그러나 2-2 동점이던 4회말, 야수 실책까지 나오며 결국 3점을 더 내주고 마운드를 내려왔다. 류현진은 문보경을 1루수 땅볼, 박동원을 유격수 땅볼로 처리하며 아웃카운트 2개를 잡았다. 이어 문성주에게 볼넷을 허용했으나 신민재에게 땅볼을 이끌어냈다. 정상적인 수비였다면 이닝 종료. 그러나 2루수 문현빈의 실책으로 이닝이 끝나지 않았다.

계속된 2사 1・3루 위기에서 류현진은 박해민에게 적시타를 허용하고 한 점을 더 잃었다. 박해민의 도루 후 홍창기에게도 안타를 맞으면서 주자 두 명이 더 들어와 점수는 2-5. 류현진은 김현수에게도 안타를 허용해 주자 1・3루를 만든 뒤 결국 이태양에게 마운드를 넘기며 이날 투구를 마무리했다. 한화는 류현진이 내려간 이후 불펜이 3점을 더 허용하면서 결국 개막전에서 패했다.




이날 잠실구장은 온라인 예매분이 예매 오픈과 동시에 매진, 현장 판매분까지 12분 만에 모두 동이 나며 개막전부터 2만3750명 매진을 달성했다. 가득찬 잠실구장, 1회초가 끝난 뒤 류현진이 투구를 위해 마운드로 향하자 팬들은 뜨거운 함성과 박수로 류현진의 복귀를 환영했다. 

아쉬운 결과였지만, 경기 후 류현진은 "먼저 1회말 마운드에 올라갔을 때 많은 팬들이 이름과 응원의 함성을 외쳐주셔서 너무 기뻤고, 감회가 새로웠다"고 팬들을 향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그동안 준비를 잘 해왔고 오늘 날씨도 좋았기 때문에 구속이나 컨디션은 괜찮았다. 다만 제구가 좋지 않았고, 경기가 잘 풀리지 않았다"고 이날 경기를 돌아봤다. 이어 "특히 오늘 와주신 팬분들께 시즌 첫 승리를 드리고 싶었는데 아쉽다"면서 "다음 경기에는 꼭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복귀전을 마친 류현진은 로테이션상 오는 29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리는 KT 위즈와의 홈 개막전에 선발 등판한다. 정식으로 다시 밟는 홈 마운드, 복귀전에서 패전투수가 된 류현진은 이날 다시 통산 99승에 도전한다.



사진=잠실, 김한준 기자

조은혜 기자 eunhw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