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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2023 '화제의 기술' 온다... 에픽게임즈,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출시

기사입력 2023.06.17 17:47


(엑스포츠뉴스 임재형 기자) 지난 3월 GDC 2023에서 화제가 된 기술, '메타휴먼 애니메이터'가 정식으로 출시됐다.

16일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몇 분 만에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출시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아이폰 또는 스테레오 헤드 마운트 카메라(HMC) 시스템으로 배우의 연기를 캡처하고 모든 메타휴먼 캐릭터에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지난 3월 GDC 2023에서 진행된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 아이폰과 삼각대 하나로 촬영된 배우의 표정 연기를 단 몇 분 만에 고퀄리티의 페이셜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여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던 기술로, 이번 출시를 통해 이제 누구나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라도 배우의 연기에 담긴 모든 뉘앙스를 디지털 캐릭터에 충실히 재현하려면 수개월에 걸친 후작업이 필요했지만,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이용하면 배우의 모든 미묘한 표정이나 모습, 감정을 정확하게 캡처하여 디지털 휴먼에 충실히 재현할 수 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아이폰(12 이상)과 PC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업데이트된 ‘Live Link Face iOS’ 앱을 통해 배우의 표정 연기 비디오와 뎁스 데이터를 캡처하고, 이를 PC의 GPU 하드웨어를 사용해 4D 솔버로 분석하는 작업을 거쳐 고퀄리티의 메타휴먼용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데, 이 과정이 단 몇 분 만에 끝난다. 전문 버티컬 스테레오 헤드 마운트 카메라 시스템과 연동할 경우, 더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로 캡처한 페이셜 애니메이션은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메타휴먼 캐릭터나 새로운 메타휴먼 페이셜 디스크립션 표준을 채택한 모든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데이터는 적절한 릭 컨트롤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시간적으로 일관되며 컨트롤 전환이 부드럽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캡처한 애니메이션 데이터는 타임코드를 지원하므로, 페이셜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보디 모션 캡처와 오디오와 쉽게 연동하여 완벽한 캐릭터 퍼포먼스를 구현하거나, 심지어 오디오 데이터를 사용해 사실적인 혀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도 있다.

사진=에픽게임즈 제공.


임재형 기자 lisco@xports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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