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7 13:42
연예

방탄소년단 슈가, 솔로 앨범 'D-DAY'로 세계 휩쓸었다

기사입력 2023.05.06 08:09



(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가 솔로 앨범 'D-DAY'와 첫 솔로 월드투어로 세계를 휩쓸고 있다.

슈가는 활동명 Agust D로 지난달 21일 내놓은 'D-DAY'의 타이틀곡 '해금'이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 최신 차트(5월 6일 자) '핫 100'에 58위로 진입했다. 'D-DAY'는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2위를 차지하며 개인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 그는 앞서 2020년 무료로 음원을 공개하는 형식인 믹스테이프 'D-2'로 '빌보드 200'에서 11위를 차지한 바 있다.  

'D-DAY'는 믹스테이프 'Agust D'(2016년), 'D-2'에 이은 Agust D 트릴로지(3부작 시리즈)의 완결작이다. 슈가와 Agust D를 아우르는 진솔한 이야기가 담긴 앨범인 만큼 발매와 동시에 세계 팬들의 호응을 받으며 K-팝 최초, 자체 최고 기록 등도 세우고 있다.   

'D-DAY'는 발매 첫날 107만 장 이상의 판매량(한터차트 집계 기준)으로 곧장 '밀리언 셀러'가 됐고, 솔로 가수 음반으로 발매 첫날 최다 판매량 신기록을 작성했다.

슈가는 한국과 미국을 필두로 아시아, 유럽 등 전 세계 주요 음악 차트에서도 선전했다.

'D-DAY'가 프랑스 음악 차트 SNEP이 발표한 톱 앨범 차트(4월 28일 자)에 신규 진입하면서 1위로 직행했다. 이 앨범은 독일 오피셜 차트 톱10 앨범 차트(4월 28일 자)에서도 3위를 차지했고, 이탈리아 Acharts의 앨범 차트 톱100(4월 25일 자)에서는 7위에 자리했다. 

일본 오리콘 '주간 디지털 앨범 랭킹'(5월 1일 자)에서 정상을 찍었고, 호주 ARIA 차트(5월 1일 자)에도 4위로 진입했다. 



슈가는 지난달 26일~27일 및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뉴욕 주 벨몬트 파크와 뉴저지 주 뉴어크, 일리노이 주 로즈몬트에서 월드투어 'SUGA | Agust D-DAY TOUR'의 화려한 막을 올렸다. 슈가는 4회 공연으로 약 5만 5,000명의 관객과 호흡하며 투어의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다. 

슈가는 이번 월드투어에서 'D-DAY'를 비롯해 'Agust D', 'D-2'의 수록곡을 중심으로 슈가와 Agust D를 아우르는 공연을 펼친다. 슈가와 Agust D의 변천사, 아티스트적 두 '자아'의 정체성, 뮤지션으로서 끊임없는 고민의 흔적, Agust D 트릴로지의 역사가 가장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무대 연출과 세트리스트가 구성됐다.  

영국 음악 매거진 NME는 슈가의 월드투어 공연에 5점 만점을 주었다. NME는 공연 내용을 상세하게 전하면서 "예술적인 의도가 인상적이었다. 첫 번째 솔로 투어임에도 슈가는 (무대 위에서) 편안해 보이고, 자신감 넘쳤다. 이번 투어는 그의 음악성을 드러내는 기회가 됐다. 지금까지 본 그 어느 무대와도 달랐다"라고 평했다.

미국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Variety)는 "콘서트는 누아르 뮤지컬처럼 시작된다. 슈가는 무대 위에서 랩과 가창을 하고 방탄소년단 슈가로서, 다른 페르소나인 Agust D로서, 그리고 민윤기로서 여러 면모를 드러낸다"라고 전했다.

슈가는 5~6일 로즈몬트, 10~11일과 14일 로스앤젤레스, 16~17일 오클랜드에서 미국 투어를 이어간다. 

사진= 빅히트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