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8 22:11
스포츠

연금 일시금 수령에 입 연 빅토르 안 "러시아 귀화 결정 후 연금 전액 기부"

기사입력 2023.02.07 10:18 / 기사수정 2023.02.10 09:32

박윤서 기자


(엑스포츠뉴스 박윤서 기자) 최근 한국 복귀에 실패한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연금 일시금 수령과 귀화 과정에 대한 입장을 표했다.

빅토르 안은 7일 개인 SNS에 “채용 과정이 진행 중이어서 자칫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판단하에 발표가 난 후 말씀을 드리려 침묵할 수밖에 없었다. 30년간 오롯이 운동만 하며 살아왔고 성격상 내 목소리를 내는 게 어려운 일이다"고 전했다.

이어 "2011년 6월 러시아로 출국을 하였고, 러시아 빙상연맹 회장님을 뵈어 앞으로의 훈련 계획에 대해 대화를 나누던 중 '귀화 제안'을 받았다"며 "러시아 팀에 있는 <러시아, 호주 이중국적자>인 타티아나 보루돌리나 여자 선수를 말씀해 줬다. 그래서 이중국적이 가능한 줄 알고 알아본 것이 사실"이라고 적었다.

계속해서 "하지만 나는 그 선수처럼 <특별 사례>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많은 고민 끝에 좋은 운동 환경과 함께 훈련 할 수 있는 팀 그리고 나를 믿어주시는 알렉세이 크라프초프 회장님의 진심을 느껴 <7월에 귀화 결정>을 하고 수령한 일시금은 돌려드리는 게 맞다 판단되어 <심장수술이 필요한 아이와 재활 및 치료가 필요한 운동선수 후배>에게 전액 기부를 했다"고 설명했다.

빅토르 안은 귀화 결정 절차에 관해 "귀화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8월에 러시아측 기사로 알려지면서 한국 측에선 연금을 7월에 먼저 수령하고 8월에 귀화를 결정한 것처럼 잘못 알려졌다. 귀화가 알려진 것은 8월이지만 7월에 모든 것을 결정하고 절차대로 진행했다”라고 적었다.

2006 토리노 올림픽에서 남자 1000m, 1500m와 5000m 계주 금메달을 획득한 빅토르 안은 한국 스포츠 역사상 최초의 올림픽 3관왕 주인공이 됐다. 이후 2011년 소속팀 성남시청이 해체하며 러시아로 귀화했고, 2014 소치 올림픽에서 또다시 올림픽 3관왕에 올랐다.

러시아 금지약물 복용 논란으로 2018 평창 올림픽 출전이 불발된 빅토르 안은 은퇴 후 중국 대표팀 코치로 활동했고, 2022 베이징 올림픽에서 팀을 이끌었다. 최근에는 성남시청 빙상팀 코치직에 지원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다음은 빅토르 안 SNS 전문.

안녕하세요.

빅토르 안 <안현수> 입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에 최근 시끄러운 이슈로 이름이 오르게 되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답변드리지 못한 이유는 채용 과정이 진행 중이어서 자칫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판단하에 발표가 난 후 말씀을 드리려 침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30년간 오롯이 운동만 하며 살아왔고 성격상 제 목소리를 내는 게 어려운 일입니다. 그 결과 <사실이 아닌 부분들이 마치 사실처럼 비쳤고> 지금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관하여 그 과정을 한치의 거짓 없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2011년 6월 러시아로 출국을 하였고 러시아 빙상연맹 회장님을 뵈어 앞으로의 훈련 계획에 대해 대화를 나누던 중 <귀화 제안> 을 하시면서 러시아 팀에 있는 <러시아, 호주 이중국적자> 인 타티아나 보루돌리나 여자 선수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중국적이 가능한 줄 알고 알아본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 선수처럼 <특별 사례> 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많은 고민 끝에 좋은 운동 환경과 함께 훈련 할 수 있는 팀 그리고 저를 믿어주시는 알렉세이 크라프초프 회장님의 진심을 느껴 <7월에 귀화 결정> 을 하고 수령한 일시금은 돌려드리는 게 맞다 판단되어 <심장수술이 필요한 아이와 재활 및 치료가 필요한 운동선수 후배> 에게 전액 기부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귀화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8월에 러시아측 기사로 알려지면서 한국측에선 연금을 7월에 먼저 수령하고 8월에 귀화를 결정한 것처럼 잘못 알려졌습니다. 귀화가 알려진 것은 8월이지만 7월에 모든것을 결정하고 절차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귀화 후에 언론에 서는 것이 더 조심스러웠고 운동에만 전념하는 게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어떠한 이유에서든 귀화를 선택해 받아야하는 국민들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할 것이며 이런 오해들은 쌓이지 않도록 최대한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박윤서 기자 okayby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