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18 21:13
연예

'베토벤' 내년 1월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개막…캐스팅 경쟁 치열

기사입력 2022.11.07 18:23



(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뮤지컬 ‘베토벤’의 월드 프리미어 공연은 오는 2023년 1월 12일부터 3월 26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한다.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기념 작품으로 상연한다.

뮤지컬 ‘베토벤’이 공연 소식과 함께 ‘악성(樂聖)’이라 불렸던 세기의 작곡가 베토벤의 영혼을 담아낸 30초 티저 영상을 7일 공개했다.

공개된 뮤지컬 ‘베토벤’의 1차 티저 영상은 총 30초의 길이로 도입부의 메트로놈(Metronome) 소리가 들린다.
 
이어 천둥소리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소나타로 일컬어지는 피아노 소나타 14번 ‘월광’의 1악장이 흐르는 가운데 악보로 뒤덮인 책상에서 편지를 보내는 모습이 속도감 있게 비친다. 번개와 강풍이 몰아치는 방을 배경으로 편지의 문장들이 떠오른다. 화면을 가득 메운 문장들은 베토벤이 그의 불멸의 연인에게 보냈던 세 장의 자필 편지, 일명 ‘불멸의 편지’의 일부로 작품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어느덧 다시 고요해진 방 가운데 정갈하게 놓인 피아노를 비추며 종료되는 티저 영상은 베토벤의 사랑, 절망과 환희로 점철됐던 삶을 상징적으로 담아내 작품에 대한 기대를 더 한다.

뮤지컬 ‘베토벤’은 ‘마타하리’, ‘웃는 남자’, ‘엑스칼리버’, ‘프리다’ 등을 선보인 EMK가 선보이는 다섯 번째 오리지널 작품이다. 
 
EMK 오리지널 작품들과 뮤지컬 ‘모차르트!’, ‘레베카’ 등을 흥행작 반열에 올려놓은 엄홍현 총괄 프로듀서는 그간의 노하우를 모두 집대성해 뮤지컬 ‘베토벤’을 전 세계를 전율하게 할 명작으로 탄생시킨다는 각오를 밝혔다.



뮤지컬 ‘엘리자벳’, ‘모차르트!’, ‘레베카’ 등의 극작가 미하엘 쿤체(Michael Kunze)와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Sylvester Levay)가 각각 극작과 작곡,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뮤지컬 '베토벤'을 11년 전부터 구상했으며 매혹적인 멜로디와 세계 음악사에 ‘악성(樂聖)’이라 불린 베토벤의 삶과 그의 열망, 그리고 영혼을 담아내겠다고 전했다.

독일에서 뮤지컬 ‘레미제라블’,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지킬앤하이드’ 등을 성공시킨데 이어 올 여름 오스트리아 빈의 쇤부른 궁전에서 열렸던 ‘엘리자벳’ 30주년 기념 콘서트 연출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연출가 길 메머트가 참여한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벤허’ 등의 연출가 왕용범이 뮤지컬 ‘베토벤’의 협력 연출로 참여한다.

길 메머트 연출은 스위스 세인트 갈랜 극장에서 상연한 ‘레이디 베스’에서 뮤지컬 ‘베토벤’의 원작자 미하엘 쿤체, 실베스터 르베이와 함께 작업하며 절묘한 호흡을 자랑한 데 이어, 베토벤의 인생을 밀도 있게 그려낼 연출가로 열렬한 지지를 보낸 바 있다.

음악 감독 김문정과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엑스칼리버’, ‘벤허’ 등에서 활약한 문성우가 안무 감독을 맡는다. 디렉터로는 뮤지컬 ‘웃는 남자’, ‘데스노트’ 등에서 탁월한 무대 디자인을 선보인 오필영 디자이너가 무대와 영상 디자인을 맡아 emotional theatre(이모셔널 시어터)와 극치의 무대 예술을 선보인다.

뮤지컬 ‘베토벤’의 해외 배급을 책임지고 있는 EMK 부대표 김지원은 작품의 일본 라이선스 계약 협의를 완료했을 뿐 아니라, 다수의 해외 프로덕션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뮤지컬 ‘베토벤’은 2019년 극작가 미하엘 쿤체(Michael Kunze)와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Sylvester Levay)의 공동 기자간담회를 통해 처음 공개했다. 이들은 세계를 강타한 팬데믹 시대에서도 서울과 빈을 넘나들며 뮤지컬 '베토벤'을 향한 창작 열정을 이어갔다. 미하엘 쿤체와 실베스터 르베이는 EMK와 함께 긴 시간 동안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이며, 지난 8월 초에는 5일간의 크리에이티브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베토벤의 삶과 영혼이 모두 담긴 작품의 최종 개발 단계를 거친 바 있다.

지난 5월 25일부터 진행된 뮤지컬 ‘베토벤’의 오디션에는 많은 배우들이 지원하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원작자 미하엘 쿤체, 실베스터 르베이와 연출 길 메머트 역시 한국 배우들의 열정과 뛰어난 실력에 감탄하며 그 어느 때 보다 신중하게 선발했다. 

뮤지컬 '베토벤'은 2023년 1월 12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월드 프리미어를 시작한다.

사진= EMK뮤지컬컴퍼니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