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1.04.11 13:26 / 기사수정 2011.04.11 13:26
[엑스포츠뉴스 정보] 민간조사관의 업무의 범위는 이혼소송, 소재파악, 기업조사, 경호까지 그 분야가 광범위하며, 전문적인 조사과정을 통한 정보수집으로 더욱 면밀한 업무가 진행되고 있다.
그 업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업무가 소송과 관련한 사실조사와 증거수집이며, 민·형사소송에 대한 민간조사관의 움직임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탐정제도가 가장 발달한 국가에서도 탐정 업무는 소송과 관련된 업무가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소송구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소송구조의 근본인 당사자주의와 공판중심주의에서는 증거를 통한 사실의 발견이 유·무죄를 결정짓는 핵심이 되고, 이에 필요한 증거의 수집과 객관적 사실을 밝혀내는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탐정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기반이 마련되어 이 분야에서의 탐정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상표권과 저작권에 침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면서 직접적 피해당사자인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위조 상품에 대한 민간조사관을 고용하여 시장을 감시하고 증거를 수집해 이를 근거로 민사소송과 형사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소송제도의 변화와 함께 앞으로 지적재산권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의 조사수요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된다.
흥신소, 심부름센터 이 단어들을 일반인은 어떤 생각으로 받아들이고 있을까? 한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것들에 대해 불법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엑's 이슈
주간 인기 기사
화보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