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04 06:18
자유주제

이말년, 윤석열 조롱 논란 해명…"윤짜장·윤도리 몰라"

기사입력 2022.03.14 15:01 / 기사수정 2022.03.15 10:52

하지원 기자
 


(엑스포츠뉴스 하지원 기자) 웹툰 작가 이말년이 최근 자신이 진행한 인터넷 방송에서 좌파 논란이 일자 정치적인 의도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13일 이말년은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침착맨’에 '좌착맨(좌파+침착맨) 논란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이말년은 "말을 안 하니까 계속 그런 사람이 되더라. 며칠째 유튜브라든지 다른 곳에서 확대가 돼 짚어야 할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말년은 "유튜브에 와서 하도 '찢찢'(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조롱하는 표현)하길래 차단을 했는데 계속 '윤짜장(윤석열 당선인을 조롱하는 표현) 해명하라'고 하더라. 확대재생산되고 나를 옹호하는 사람들도 '좌착맨'을 기정사실로 하면서 옹호하더라. 어디서부터가 잘못됐다"고 했다.

이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 대응을 안 해야겠다 생각해서 넘어갔는데 내버려 두니까 내가 좌착맨(좌파+침착맨)이 됐다. 한번 설명을 해드려야겠다”고 덧붙였다.

이말년은 방송에서 ‘윤석열 윤도리’ 검색 기록이 노출된 것에 대해 “잘 기억은 안 나는데 커뮤니티에서 댓글로 ‘윤도리’라면서 싸우더라. 무슨 뜻인가 해서 검색해본 것”이라며 “이 검색이 왜 정치색이 드러난 거냐. 내가 몰라서 검색하면 윤석열 까인가? 진짜 ‘윤까’면 왜 검색하겠나”라고 했다.

윤석열 당선인의 당선이 결정된 이후 유니짜장을 먹은 것에 대해서는 “솔직히 윤짜장도 몰랐다. 유니짜장은 중국집에서 쓴 거다. 윤짜장을 알고 있었다 쳐도 내가 그 리스크를 왜 지겠냐. 이게 (좌착맨)으로 설득이 된다는 게...”라며 황당해했다.

계속해서 이말년은 자신을 둘러싼 억지 주장을 멈춰 달라고 거듭 호소하며 40분간 해명을 이어갔다.

이말년은 해당 영상 아래 자신의 입장을 다시 한번 정리해 글을 게재했다.

그는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40살인 저는 아직도 정치에 대해 잘 모른다. 머리 아픈 걸 싫어해서 복잡해지면 신경을 안 쓰는 성격"이라며 "요약을 하자면 2011년도 딴지일보 달력에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의혹에 대한 그림을 그린 것 말고는 제가 정치적 비판 의도를 가지고 표현한 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요즘은 억지로 까는 게 도가 심하다. 유니짜장 먹었다고 윤석열 당선자를 깠다질 않나. 요즘 유행하는 주제인 '문 vs 바퀴, 세상에는 뭐가 더 많나?' 이야기했더니 (문)재인 vs (바퀴륜)석열이라고 정치적 표현이라고 하질 않나"며 "사실 좌파가 나쁜 건인지도 모르겠다. 우파는 좋은 거냐. 전라도는 악당이고 욕먹어도 마땅한가? 이것 역시 정치적 발언이 될까요? 내가 감당해야 할 부분이겠지만 조금 지친다"라고 토로했다.

다음은 이말년 글 전문.

특정 커뮤니티에서 계속 말이 나오는 상황이라 이야기 해봤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40살인 저는 아직도 정치에 대해 잘 모릅니다. 머리 아픈 걸 싫어해서 복잡해지면 신경을 안쓰는 성격입니다.

제 8년간의 개인방송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요약을 하자면 2011년도 딴지일보 달력에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의혹에 대한 그림을 그린 것 말고는 제가 정치적 비판 의도를 가지고 표현한 건 없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의혹 그림은 제 개인적으로 그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 관한 비리 의혹 뉴스를 계속적으로 접하다 보니 그렸습니다. 우파 정치인을 비판했으니 좌파가 되는 걸까요?

그 외에는 단순히 유머사이트에 올라오는 정치 밈들을 좌파든 우파든 가리지 않고 비판의 의도없이 활용했을 뿐입니다.

그냥 곤란하니까 면피식으로 둘러대는 게 아니냐고 말한다면 어떻게 설명할 방법이 없으니 사실 할 말은 없네요.

이조차도 2015년까지이고 그 이후로는 좌파로 인정받았는지 저보고 좌파라고 욕하길래 정치적인 밈을 단순 활용하는 것조차도 거의 안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억지로 까는 게 도가 심합니다.
유니짜장 먹었다고 윤석열 당선자를 깠다질 않나.
요즘 유행하는 주제인 '문 vs 바퀴, 세상에는 뭐가 더 많나' 이야기했더니 (문)재인 vs (바퀴륜)석열이라고 정치적 표현이라고 하질 않나.

무시로 일관하라는 의견도 있지만 방치하니 잘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지나가면서 그런가보다 하고 받아들입니다.

사실 좌파가 나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우파는 좋은 겁니까?
전라도는 악당이고 욕 먹어도 마땅합니까?
이것 역시 정치적 발언이 될까요?

제가 감당해야할 부분이겠지만 조금 지치네요.

사진 = 유튜브 채널 '침착맨'
 

하지원 기자 zon1222@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