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09.07.25 10:47 / 기사수정 2009.07.25 10:47

[엑스포츠뉴스=윤정주 기자] 귀가 정상적인 형태를 지닌 사람들에겐 귀 모습이 무슨 큰 문제인지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심각한 귀 기형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무엇보다 고민되는 문제이다.
귀는 우리 얼굴에 있어 균형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귀 모습이 기형적이라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 부조화한 인상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항상 귀를 감추고 다니려 하게 되고 심한 경우 심리적 위축으로 연결될 수 있다. 귀기형은 다양하지만 특히 접힌 귀는 심각한 콤플렉스로 많이 작용한다.
접힌 귀는 귀의 상부 형태가 정상적이지 못한 기형으로 약간 접힌 정도부터 좀 더 심하게 접혀서 강아지 귀처럼 보이는 형태까지 다양하고, 때론 귀의 1/3 이상이 찌그러진 귀의 모습을 띤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해결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현대성형의학의 발달로 이러한 접힌귀도 귀성형으로 정상에 가까운 모습을 가질 수 있다. 수술 원리는 귀의 접히거나 찌그러진 연골을 각각에 맞는 봉합법이나 연골이식 등을 통해 펴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귀를 잡아당겨 펴보일 때처럼 쉽게 모습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이 간단히 모습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네뜨성형외과 최종우 원장은 접힌 귀성형에 대해 "접힌귀를 손으로 잡아당겨 모습을 만들 때와는 달리 어떠한 외부의 힘이 없는 상태에서 귀 자체만의 힘으로 자연스런 형태를 갖추면서 펴진 모습으로 유지시키기란 그리 쉽지 않기 때문에 다른 귀기형의 수술보다 좀 더 까다롭고 세심한 귀수술이다"고 말한다. 또한 "기형의 정도가 다양한 만큼 어느 한 방법만으로 모든 경우의 접힌귀를 해결하기란 어렵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의 기형의 정도가 어떤가에 따라 제약점이 있을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아예 소이증에 준하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런 점에서 접힌 귀의 경우 만족스런 귀성형 수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술에 앞서 정확한 진료와 판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귀성형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수술전 진료와 상담을 통해 본인이 생각했던 정도의 실제 얻을 수 있는 결과가 어느 정도 부합이 되는지 판단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미네뜨성형외과 최종우 원장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엑's 이슈
주간 인기 기사
화보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