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06:02
스포츠

'통한의 실점' 올림픽대표팀, 뉴질랜드에 0-1 패 [가시마:스코어]

기사입력 2021.07.22 18:56


(엑스포츠뉴스 김정현 기자) 올림픽 대표팀이 불의의 일격을 당하며 아쉽게 패했다.

대한민국 올림픽 축구 대표팀은 22일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1차전 뉴질랜드와의 경기에서 불의의 실점을 당하며 0-1로 패했다.

대표팀은 4-2-3-1 전형으로 나섰다. 송범근 골키퍼를 비롯해 강윤성-이상민-정태욱-이유현이 수비에 나섰다. 3선에는 김동현과 원두재가 수비 보호에 나서고 2선 공격진엔 권창훈-이강인-엄원상, 최전방에는 황의조가 득점에 나섰다. 

이에 맞서는 뉴질랜드는 5-4-1 전형으로 나섰다. 마이클 우드 골키퍼를 비롯해 데인 잉행-리베라토 카카체-지아니 스텐스네스-윈스턴 리드-난도 피즈나커가 백5를 구성했다. 미드필드에는 칼럼 맥코왓-클레이튼 루이스-엘리야 저스트-조 벨이 나섰다. 최전방에는 크리스 우드가 우리의 골문을 겨냥했다. 

전반 초반부터 대표팀이 점유율을 쥐면서 경기를 진행했다. 뉴질랜드가 수비 라인을 내리면서 우리의 공격을 막았고 우리는 공격을 하다가 볼을 뺏기면 바로 뉴질랜드의 빌드업을 방해하면서 빠른 공격 전환을 노렸다. 

전반 21분엔 왼쪽에서 강윤성의 크로스를 권창훈이 잘 지킨 후 슈팅을 시도했지만, 바운드를 맞추지 못하면서 헛발질을 하고 말았다. 전반 26분엔 왼쪽에서 프리킥 세트피스 상황에서 권창훈의 헤더 슈팅이 반대편으로 빗나갔다. 

전반 40분엔 오른쪽에서 좋은 전진 이후 크로스가 올라왔고 황의조의 헤더 슈팅이 나왔지만 아쉽게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이어서 42분엔 왼쪽에서 강윤성의 크로스를 권창훈이 왼발 발리슛으로 시도했지만, 이것도 아쉽게 골대 밖으로 빗나갔다. 마무리에서 아쉬움을 드러낸 대표팀은 많은 슈팅을 시도했지만 결정력을 살리지 못하며 전반을 마무리했다.

후반에 대표팀은 후반 4분 만에 여러 차례 슈팅 기회를 잡았지만, 슈팅이 수비에 막혔다. 뉴질랜드는 후반 들어서 공격적으로 올라왔지만, 우리 수비가 잘 막아냈다. 

대표팀은 이강인, 권창훈, 엄원상을 빼고 이동준, 이동경, 송민규를 투입하며 2선을 모두 교체하면서 변화를 시도했다. 후반 21분엔 오른쪽에서 침투 이후 중앙에 있던 이동경에게 연결해 슈팅까지 연결했지만 수비에 막혔다. 

후반 24분 뉴질랜드의 공격 상황에서 우드가 골망을 갈랐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돼 위기를 넘겼다. 하지만 VAR 판독 결과 우드의 위치가 온사이드로 선언돼 득점으로 인정됐다. 

대표팀은 동점을 위해 공세에 나섰고 후반 36분 왼쪽에서 이동경의 침투에 이은 컷백 크로스로 송민규에게 기회가 왔지만 아쉽게 터치 실수로 놓치고 말았다. 대표팀은 후반 41분에 박지수까지 투입해 전방에 정태욱을 올려 높이를 강화했다. 

대표팀은 후반 막판까지 파상 공세를 펼쳤지만 끝까지 동점을 만들지 못하고 첫 경기에서 패배를 당했다. 뉴질랜드는 올림픽 역사상 첫 승을 따냈고 오히려 우리는 첫 단추를 잘못 꿰고 말았다.

사진=연합뉴스

김정현 기자 sbjhk8031@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