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8 17:24
스포츠

[프리미어12] 서경덕 교수 "도쿄돔 욱일기 응원, 더 강력하게 제지해야"

기사입력 2019.11.17 16:18 / 기사수정 2019.11.17 16:19


[엑스포츠뉴스 도쿄(일본), 조은혜 기자] 서경덕 교수가 프리미어12 욱일기 등장에 주최 측에 더 강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6일 일본 도쿄 도쿄돔야구장에서 2019 WBSC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가 열렸다. 그런데 이날 일부 일본인들이 일본의 전범기 욱일기를 들거나,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어 논란을 일었다.

이에 대해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과 일본프로야구기구(NPB) 측에 욱일기 사용의 부당함을 알리는 영상을 보내 항의했다. 이번 영상은 영어와 일어로 제작됐으며, 메일 계정 및 각각의 SNS 계정으로도 첨부했다.

특히 이번 영상에는 지난 러시아 월드컵 당시 FIFA 공식 인스타그램에 등장한 욱일기 응원사진과 공식 주제가의 뮤직비디오에서도 등장한 욱일기를 FIFA측에 항의해 없앤 사례를 보여줬다. 

또한 2017년 AFC 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일본팀 서포터즈가 욱일기로 응원을 펼쳤고, 이에 대해 AFC는 욱일기 응원을 막지 못한 일본 가와사키팀에 벌금 1만5000달러의 징계를 내린 사건도 소개했다.

이번 일을 추진한 서 교수는 "현재 KBO 측에서 주최측에 항의를 했으나 WBSC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도 금지하지 않은 사항으로 제한할 수는 없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서 교수는 "주최 측에서 IOC 핑계로 욱일기 응원을 제지하지 못한다고 하면, FIFA의 사례를 들어 더욱더 강력한 항의를 통해 다시는 세계적인 야구대회에서 욱일기 응원이 등장하지 못하도록 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최근에 개최된 세계 럭비 월드컵, US오픈 테니스대회 등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에서 등장한 욱일기 응원의 잘못된 점을 소개하는 사례집을 만들어 전 세계 스포츠 연맹에 보낼 예정이다.

eunhwe@xportsnews.com / 사진=도쿄(일본), 박지영 기자

조은혜 기자 eunhw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