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0 10:38
연예

'난타' 송승환 "가장 어려울 때 맞은 20주년, 초심으로 돌아갈 것"

기사입력 2017.10.13 17:17


[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송승환 예술감독이 '난타' 20주년을 맞은 소감을 밝혔다.

13일 서울 충정로 난타 전용관에서 난타 20주년을 기념해 특별행사가 열렸다. 난타 원년 멤버인 김문수, 김원해, 류승룡, 장혁진이 참석했다.

송승환 감독은 "호암아트홀에서 난타 초연을 할 때만 해도 20년이나 할 줄 몰랐는데 어느덧 20년이 됐다. 그때는 나도 젊었는데 환갑이 넘었다. 난타가 20년 됐으니 성인이 된 셈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송승환은 "사람도 성장통을 겪는데 '난타'도 성장통을 겪는 것 같다. 가장 어려울 때 20주년을 맞았다. 이 공연장이 중국인 관객이 자주 찾는 전용관인데 사드 문데로 급감했다. 안타깝게도 12월에 문을 닫게 됐다. 우울한 분위기이긴 하다. 20주년을 어떻게 할까 하다 많은 관객과 배우, 스태프, 직원들의 모든 노력이 합쳐져 만든 기록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가기에는 섭섭해서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초심으로 돌아갈 때다. 관객이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가야 한다. 다행히도 태국에 5년 전 오픈한 전용관에 관객이 찾아오고 있다. 태국에 오는 중국인, 베트남 관객이 80%는 채워주고 있다. 내년부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하와이, 파타야 등에 전용관을 만들 계획이다. 현재 평창동계올림픽에 올인해야 하는 시기인데 끝나고 나면 '난타'를 업그레이드하는 일에 노력하겠다. 40년 60년 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난타’는 송승환이 만든 공연으로 올해 20주년을 맞았다. 97년 초연한 뒤 세계 57개국 310개 도시를 돌며 꾸준히 공연을 이어 왔다. 국내에는 명동과 홍대, 충정로, 제주에, 해외에는 태국 방콕에 상설 극장을 운영 중이다. 

‘난타’는 한국 전통가락인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주방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코믹하게 그린 한국 최초의 비언어극이다. 해외 첫 데뷔 무대인 1999년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평점을 받았으며 이후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이태리, 일본, 대만, 싱가포르, 네덜란드, 호주 등 계속되는 해외 공연의 성공을 발판으로 뉴욕 브로드웨이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10일부터 명동, 홍대, 충정로, 제주, 방콕난타전용극장에서 오픈런으로 공연 중이다.

khj3330@xportsnews.com / 사진= 엑스포츠뉴스DB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