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19 18:12
연예

'김과장' 남궁민, 이제 사람 살리는 건 기본인 진짜 의인

기사입력 2017.02.16 09:42


[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김과장’ 남궁민이 자살을 결심한 22년 차 부장의 고통에 진심어린 일갈을 건네며 목숨을 살렸다.

지난 15일 방송된 KBS 2TV 수목드라마 ‘김과장’ 7회 분은 시청률 16.1%(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 흔들림 없는 수목극 동시간대 시청률 1위 왕좌를 굳건히 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김성룡(남궁민 분)이 회사 눈 밖에 나면서 해고를 종용받고는 제2대기실로 열외 되는 모습이 담겼다. 극중 김성룡은 윤하경(남상미)의 도움으로 경찰서에서 풀려나 회사로 출근했지만, 김성룡을 본 직원들은 뒤에서 수군거렸고 윤리경영실장 나희용(김재화)은 김성룡이 부정한 행위로 경리부의 기강과 질서를 해쳤다며 김성룡을 제2대기실로 보내버렸다.

알고 보니 제2대기실은 회계부 근처 화장실 앞 복도에 벽을 향해 놓여있는 1인용 책상과 의자를 지칭했고, 그곳에서 바닥까지 모멸감 느껴 스스로 관두게 만드는 목적을 갖고 있었다. 특히 이미 그곳에는 총무부에서 22년 동안 회사를 위해 일해 왔던 오세영 부장(홍성덕)이 자리를 잡고 앉아 있던 상태. 김성룡은 고개를 숙인 채 휴대전화 속 아내와 아이들 사진만을 바라보고 있는, 힘없고 꾸부정한 오부장의 모습에 안타까워했다.

이튿날 김성룡은 오부장 책상 위에 휴대전화와 안경, 반으로 접혀진 종이를 발견한 후 불길한 예감에 휩싸였다. 그리고는 종이가 유서라는 사실을 알고 경악, 윤하경과 추남호부장(김원해)까지 동원해 오부장을 애타게 찾아다녔던 것. 이때 김성룡은 옥상으로 올라갔고, 난간 위로 올라서려는 오부장을 목격했다.

“진짜로 뛰어내리려고 그러는 거에요? 진짜?”라는 김성룡의 질문에 오부장은 “22년을, 이 회사를 위해서 또 내 가족을 위해서 일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나한텐 견딜 수 없는 치욕과 내 가족에 대한 미안함밖에 없습니다”라고 자책했다. 이에 대해 김성룡은 “부장님 죽는다고 이 회사 높은 새끼들이 알아 줄 것 같아요? 그냥 조화 하나 딸랑 보내고 끝이라고!”라며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던 터. 뿐만 아니라 “이 회사가 나한테는 인생이나 마찬가진데 내 삶이 무너지는 기분입니다”라는 오부장에게 “아니 인생은 무슨, 회사가 그냥 회사지! 그것도 이런 빌어먹을 놈의 회사!”라고 일갈했다.

하지만 오부장이 여전히 자신이 잘 못 살아온 거라고 눈물을 글썽이자, 김성룡은 “부장님! 삥땅 쳐봤어요? 해먹어 봤어요? 남의 돈 다 해먹고 죄책감 하나 못 느끼는 그런 새끼들도 아주 떵떵거리면서 잘 살고 있는데 부장님이 왜 요단강 건널라 그러는데! 왜! 거기 올라가서 뒤져야 될 건, 부장님이 아니라 바로 그딴 새끼들이라고!”라며 강력한 일침을 던졌다. 결국 가족을 생각하라는 진심 담긴 김성룡의 충고에 오부장은 바닥에 주저앉은 채 “나 정말 열심히 살았어요. 부끄럽지 않게, 정말 최선을 다해 살았다구요”라며 펑펑 눈물을 터트렸다. 김성룡은 그런 오부장의 모습에 울컥하면서도 “다 알아요. 나는 딱 부장님 관상만 봐도 알아요! 눈이 쫙 처져서 엄청 선하게 생기셨구만~”이라고 호탕한 너스레를 떨며 오부장을 다독이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안도하게 했다.

더욱이 김성룡이 자신이 충성을 다 바친 회사가 안긴 치욕감에 목숨을 내던지려던 오부장을 구함과 동시에 끝까지 버텨 반드시 대기실을 없애겠다는 사명감을 드러내면서, 또 한 번 김성룡이 보여줄 ‘사이다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과장’ 8회는 16일 오후 10시 방송된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KBS 2TV 방송화면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