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19 09:48
연예

BIFF,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故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 선정

기사입력 2016.08.22 11:39

최진실 기자

[엑스포츠뉴스 최진실 기자]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The Asian Filmmaker of the year) 수상자로 故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이 선정됐다.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은 매해 아시아영화 산업과 문화 발전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아시아 영화인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지난 7월 4일 76세를 일기로 타계한 故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은 단편 '빵과 골목길'(1970)로 데뷔한 이후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영화사에 가장 혁신적인 영화미학을 꾸준히 추구해왔으며 세계영화계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친 감독 중의 한 명이다. 

부산국제영화제와도 깊은 인연을 맺어 온 그는 영화 '체리향기'(1997)로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첫 방문 한데 이어 제10회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 심사위원장을 역임했고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아시아영화학교(AFA) 교장을 맡아 아시아의 젊은 영화학도들을 지도하기도 했다. 

그는 특히 아시아의 영화학도들에 대해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였는데, 2012년에는 부산 영화의전당에서 개최한 영화제작 워크숍 키아로스타미의 영화학교에도 참가하여 젊은 영화학도들에게 영화와 인생에 대한 많은 가르침을 전했다.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는 故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이러한 업적을 길이 기리기 위해 그에게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시상식은 오는 10월 6일 개막식장에서 거행되며 故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아들인 아흐마드 키아로스타미가 대리 수상할 예정이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故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 특별전을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다시 한번 소개하고 대표작 9편을 상영하며 그의 생애를 되돌아보는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부산대 영화연구소와 함께 하는 아시아작가연구 포럼에서 이란 영화인들과 아흐마드 키아로스타미가 참석하여 감독의 영화인생에 대해 심도 있는 담론을 펼칠 예정이다. 

true@xportsnews.com / 사진 = 부산국제영화제

최진실 기자 tur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