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16 22:24
스포츠

박주영 터졌는데, 수비는 와르르… 불협화음에 운 서울 [상암:포인트]

기사입력 2020.06.06 19:26 / 기사수정 2020.06.06 23:30

임부근 기자

[엑스포츠뉴스 상암, 임부근 기자] 박주영이 시즌 첫 골을 넣었지만 수비가 버텨주지 못했다.

FC서울은 6일 오후 4시 30분 서울상암월드컵 경기장에서 치러진 하나원큐 K리그1 2020 5라운드 전북과 홈경기에서 1-4로 졌다. 지난 성남FC와 홈경기에 이은 2연패다. 수원삼성과 대구FC의 경기 결과에 따라 9위로 내려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서울은 최전방에 변화를 줬다. 4경기 연속 선발 출전한 박주영이 벤치에 대기했고, 아드리아노와 조영욱이 선발 출전했다. 반면 수비는 김주성, 김남춘, 황현수가 5경기 연속 호흡을 맞췄다.

서울의 경기 컨셉은 확실했다. 주도권을 내주는 대신 수비를 탄탄히 하고 조영욱의 스피드를 앞세워 빠른 역습을 전개했다. 전분 중반까지는 잘 먹혀들었다. 전반 21분 조영욱이 페널티 박스 안에서 강력한 슈팅을 때렸고, 저돌적인 움직임으로 두 차례 더 좋은 기회를 만들었다.

그러나 한 순간 무너진 수비 집중력으로 선제골을 내줬다. 전반 43분 교체 투입된 무릴로가 페널티 박스로 침투한 뒤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다. 이동국의 헤더는 골대를 맞았지만 한교원이 세컨볼을 마무리했다. 서울은 페널티 박스로 침투하는 무릴로부터 한교원의 마무리 장면까지 제대로 된 견제조차 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골을 내줬다.


서울은 실점 직후 아드리아노를 빼고 박주영을 투입했다. 빨리 효과를 봤다. 박주영은 전반 45분 김진야가 왼쪽 측면에서 낮고 빠르게 올려준 크로스를 잡아놓은 뒤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골포스트를 맞고 튀어나왔지만 비디오판독(VAR) 결과 골라인을 넘어간 것이 확인됐다.

박주영의 시즌 첫 골이었다. 박주영은 올 시즌 직접적으로 골문을 겨냥하기보단 동료들에게 기회를 만드는 데 집중했다. 이 슈팅은 박주영의 시즌 두 번째 슈팅이자 첫 유효 슈팅이었다.

서울은 전반전을 기분 좋게 마무리했지만 전북의 파상공세를 막지 못했다. 후반 2분 이승기의 기습적인 왼발 중거리으로 허무하게 역전을 허용했고, 이후 급격히 집중력이 무너졌다. 후반 9분, 위험지역에서 한교원과 이동국을 제대로 마크하지 못했고, 결국 이동국에게 추가 실점을 내줬다. 후반 27분에도 비슷한 장면으로 또 이동국에게 네 번째 골을 헌납했다.

서울은 이후에도 한교원, 이동국, 벨트비크에게 실점 위기를 수 차례 내줬다. 전북의 결정력이 더 좋았다면 스코어는 더 벌어졌을 수도 있다.

서울은 강원전 3실점 이후 3경기에서 좋은 수비력을 보여줬다. 수비력을 유지하면서 박주영의 득점까지 터졌으면 좋았겠지만, 불협화음을 냈다.

최용수 감독도 경기 뒤 "박주영의 골로 선수들이 많은 자신감을 얻었다. 하지만 축구는 팀 스포츠다. 결과가 좋지 않았다"라며 큰 아쉬음을 드러냈다.

around0408@xportsnews.com/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임부근 기자 sport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