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4 07:40
경제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모범떡볶이’, 1인 운영 가능한 분식집 프렌차이즈로 관심

기사입력 2018.07.13 16:43

김지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최근 높은 인건비와 임대료, 내수시장 침체 등 국내외 요인으로 인한 경기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다. 이에 소액으로 가능하면서도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소자본 창업에 대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이 뜨거워지는 것은 물론, 많은 창업 전문가들이 추천을 하고 있다.

실제, 최근 창업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치킨집 창업,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 카페 창업 등 요식업 창업 및 서비스 분야 창업까지 모두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소규모 창업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업종 변경 창업과 업종 전환 창업, 배달 창업 시장이 크게 성장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유망 창업 아이템들이 무수히 많지만 그 중에서도 떡볶이 창업, 김밥 창업과 같은 분식집 창업 아이템은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불경기 속에서도 꾸준히 인기를 끄는 분야이다. 최근 소비 주체인 20~3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분식 창업은 유행을 타지 않고, 소규모 매장 형태로 운영이 가능해 저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떡볶이 프랜차이즈 중 최근 눈에 띄는 소자본 창업 성공 사례로 주목 받고 있는 곳으로 장수 브랜드 ‘모범떡볶이’를 들 수 있다. 40년 전통과 특색있는 원조 차돌떡볶이 컨셉을 내세우고 있는 이 곳은 실제, 두터운 마니아층의 고객들과 활발한 교류를 펼치면서도 작은 평수의 가맹점들이 놀랄만한 수익성을 검증시키고 있어 투자금 회수가 빠른 소자본 창업 성공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모범떡볶이는 업계 최초로 자동주문발권기, 셀프형 홀구조, 오픈 주방 등의 ‘1인 운영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간편한 조리가 가능한 단일 메뉴를 통해 업무 강도를 낮췄다. 이에 분식집 창업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능률성’을 크게 개선시켜 동종 업계에서도 이상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창업 전문가들은 “분식집 창업은 아이템 단가가 높지 않기 때문에, 순수익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아이템과 시스템의 차별성이 뒷받침 된다면 높은 수익성이 가능한 유망 프랜차이 창업 아이템으로 거듭 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30여개의 가맹점들과 함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범떡볶이’는 창업 전문가가 해당 브랜드 외에도 창업에 필요한 기초 가이드까지 제공하고 있어 예비 창업자들에게 요즘 뜨는 외식 사업 아이템을 찾던 이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김지연 기자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