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09:10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저절로 변신..'놀라운 발전'

기사입력 2014.11.23 19:00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이 공개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각종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사진이 올라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종이접기 놀이에서 착안한 종이접기 변신 로봇 기술을 선보였다. 종이처럼 평평한 물체가 저절로 입체 로봇으로 변신해 움직이는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로봇이 변신하는 원리는 열을 가하면 저절로 구부러지는 성질의 특수 재료에 있다. 연구팀은 구리선이 인쇄된 전자회로를 만든 뒤, 회로의 위·아래를 특수 재료와 종이로 덮어 평평한 1차원 구조를 만들었다.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에 전류를 구리선에 흘려 섭씨 100도까지 온도를 올리면, 특수 재료가 온도에 반응해 수축하면서 3차원의 로봇으로 변신한다. 로봇은 가운데에 부착된 건전지와 모터를 이용해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버트 우드 미 하버드대 박사는 "실험실에서 만든 로봇이 스스로 조립해 걸어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에 대해 밝혔다.

연구팀은 앞으로 사고 현장 등에서 사람이 들어가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 로봇을 대신 넣으면 인명 구조나 탐색 등의 역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에 누리꾼들은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멋지네",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나도 갖고 싶어",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저게 장난감이면 좋겠다", "종이 접기로 만든 로봇 기술이 점점 발전" 등이라며 관심을 보였다.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