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5 17:34
연예

"나훈아 선배님 보며 반성"…보아, #20주년 #정규 10집 #초심=책임감 [종합]

기사입력 2020.12.01 11:44


[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가수 보아가 데뷔 20주년을 맞아 정규 10집을 들고 돌아왔다. 앨범에 대한 이야기부터 초심을 잃지 않는 비결로 '책임감'을 꼽았다.

1일 오전 보아의 데뷔 20주년 정규 10집 앨범 'BETTER'(베터) 발매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보아의 이번 앨범에는 히트메이커 유영진, 켄지(KENZIE), 최정상 프로듀싱팀 Moonshine(문샤인), LDN Noise(런던 노이즈), 인기 작사가 이스란, 조윤경, 황유빈 등 유명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함은 물론, 보아가 작사·작곡한 곡들도 수록돼 있어 싱어송라이터다운 면모도 만나기에 충분하다.

보아는 이번 앨범에 대해 "'베터'는 타이틀곡 '베터'를 포함해 총 11곡이 수록됐다. 20주년을 맞아 굉장히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넣어보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들어주시는 분들도 다채롭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고, 자작곡 3곡과 작사에 참여한 1곡도 수록돼 있어서 굉장히 오래 작업했다. 거의 1년 반 정도 작업했는데 열심히 작업했으니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데뷔 20주년을 맞은 보아는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에 대해 "'넘버원' 때 대상 받았던 기억이 가장 크다. 20주년이라 그런지 예전 영상들이 SNS에 많이 돌아다니더라. 지금은 'MAMA'고 그때는 'MKMF'였는데, '걸스온탑' 무대가 너무 힘들었지만 많은 분들이 아직도 봐주시는 무대인 것 같아서 기억에 남는다"고 전했다.

또 보아는 20년간 자신의 음악 활동을 돌아보며 "20년간 성실하고 열심히 하는 가수였다. 열심히 했다. 그리고 유지하는 태도나 초심은 음악에 대한 사랑인 것 같다. 그리고 책임감인 것 같다. 그 책임감 하나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것 같다. 잃지 않는 것은 내 이름과 내 무대라는 책임감 같다"고 설명했다.

보아는 20년 전 자신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로 "고맙다는 이야기를 가장 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20년 전 자신에게 영상편지를 보내며 "보아야 고마워. 네 덕분에 내가 20주년을 맞이했단다. 어떻게 그 어린 나이에 독하게 잘해나가고 지켜오고 꿋꿋하게 살아남았을까 너무 고맙다. 그때 제가 없었으면 지금의 저도 없었을테니 참 고마운 생각이 많이 든다"고 진심을 전했다.

보아는 SM 수장 이수만 회장을 향한 고마운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20주년을 맞아 이수만과 나눈 이야기에 대해 "너무 많아 기억이 안 날 정도인데 선생님이 제 조력자로 옆에 계셔준다는 것이 감사하고 항상 이렇게 음악을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20주년을 맞으면서 딱히 해주신 말씀은 없다. 그냥 '네가 벌써 20년이니. 오래됐구나' 그런거 밖에 없다. 저희는 항상 하고 있는 음악에 대한 소통을 많이 한다. 이번 앨범도 고생을 많이 해주셨다. 쌤 감사하다. 사랑한다"고 덧붙이며 손하트를 그리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보아는 앞으로 더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앞으로는 30주년을 맞고 싶다. 나훈아 선배님 무대 보면서 되게 반성을 많이 했다. 20년은 애기야 이러면서. 앞으로 또 다른 10년과 20년이 있을테지만 저는 퍼포먼스를 하는 가수이기 때문에 몸 관리를 잘해서 좋은 퍼포먼스 보여드리도록 관리하는 게 목표다"고 털어놨다.

보아의 정규 10집 'BETTER'는 이날 오후 6시 공개된다. 타이틀곡 'Better'는 묵직한 베이스와 후렴구의 폭발적인 비트가 돋보이는 R&B 댄스 장르의 곡으로, 영국 가수 AWA(아와)의 'Like I Do'(라이크 아이 두)를 샘플링해 보아의 색깔로 재해석했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